ST 신 ToF 거리측정 센서, 더욱 강력해진 측정 거리·속도 구현
상태바
ST 신 ToF 거리측정 센서, 더욱 강력해진 측정 거리·속도 구현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6.09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2세대 플라이트센스(FlightSense)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거리측정 센서 ‘VL53L0X’를 출시, ToF(Time-of-Flight) 거리 측정 센서에서의 리더십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밝혔다.

VL53L0X의 측정거리는 2미터로 확장됐고 정확도는 ±3%에 이른다. 또 30㎳ 미만으로 거리 측정 속도는 더욱 빨라졌으며 전력소모는 액티브 측정 모드에서 20㎽, 대기모드에서는 5㎂로 전력 효율도 크게 높아졌다. 크기는 2.4×4.4×1㎜로 현재 시장 제품 중 가장 작다.

▲ VL53L0X의 측정거리는 2미터로 확장됐고 정확도는 ±3%에 이른다. 또 30㎳ 미만으로 거리 측정 속도는 더욱 빨라졌으며 전력소모는 액티브 측정 모드에서 20㎽, 대기모드에서는 5㎂로 전력 효율도 크게 높아졌다.

기존 적외선 근접센서와 달리 VL53L0X는 밀리미터 단위의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하고 센싱 대상의 색깔이나 반사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유명 스마트폰의 레이저 기반 카메라 자동초점 기능으로 잘 알려진 고속 플라이트센스 기술로 센서에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아니면 좌우로 움직이는 움직임을 구별할 수 있다. 거리도 내부적으로 계산이 돼 I2C로 통신이 되기 때문에 시스템 호스트 컨트롤러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눈에 안전한 내장형 레이저로 940㎚ 파형의 비가시광선을 방출하는데 덕분에 다른 적외선 근접 센서에서 일반적인 산란성 붉은 빛 번쩍임 현상을 없애고 외부조명으로 인한 간섭 현상을 줄여준다. 이 센서의 디지털 아키텍처 및 자동 조명 보상 기능은 주변 조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VL53L0X의 센싱은 새로운 UI 제스처 센싱 또는 로봇형 가전의 벽·단차·충돌 감지에 쓰이는 근접도 탐지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로봇형 가전에는 진공청소기 뿐 아니라 핸즈프리로 구동되는 가전제품이나 수도꼭지, 비누 디스펜서, 핸드 드라이기, 수세식 변기와 같은 욕실용품도 들 수 있다.

그 외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노트북이나 모니터의 전원 온·오프 제어를 위한 사용자 유무감지, 드론, IoT(Internet-of-Things) 기기 등이 있다.

VL53L0X의 쉽고 빠른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비롯해 모든 문서자료 및 예제 소스코드 등이 함께 제공된다. STM32 누클레오(Nucleo)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제품군과 연결할 수 있는 확장보드 X-NUCLEO-53L0A1를 이용해 VL53L0X의 성능을 손쉽게 평가할 수 있다.

VL53L0X은 12패드 리플로우-호환 모듈로 현재 양산중이며 1000개당 가격은 2.30달러다. 대량 생산 주문을 위해 최소 주문 개수는 5000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