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최첨단 ICT 기술로 수산업 자연재해 예방
상태바
해수부, 최첨단 ICT 기술로 수산업 자연재해 예방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6.0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가 빈산소수괴(산소가 부족한 물덩어리)에 의한 양식어장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남해안 주요 양식장에 실시간 빈산소 관측시스템을 설치·운영한다.

빈산소수괴란 바닷물의 산소 농도가 리터 당 3㎎ 이하로 낮아진 상태다. 여름철 물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반폐쇄성 내만에서 저층의 수온은 낮은 상태에서 표층 수온이 높아지면서 표층과 저층의 물이 서로 섞이지 못하고 층을 이뤄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때 저층으로의 산소 공급이 차단되면서 저층수의 용존산소는 고갈돼 양식생물의 폐사율이 높아진다.

▲ ICT 기반 실시간 관측 시스템 설치 해역

표체(表體), 센서부, 해저장착부로 구성돼 있는 관측시스템은 1시간마다 표층에서 바닥까지 1∼2m 간격으로 수온, 염분, 용존산소, 풍향, 풍속 등을 측정하며 관측된 자료는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향후 빅데이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수집된 정보는 어업인, 지자체, 유관기관 등에 전광판, 누리집, 누리소통망서비스(SNS),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된다.

관측시스템은 빈산소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해역에 우선 설치할 예정으로 매년 빈산소수괴가 가장 먼저 발생하는 진동만의 미더덕 양식장은 5월에 설치했으며 6월 중순까지 고성만(굴), 자란만(가리비), 가막만(홍합) 양식장에 순차적으로 설치한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해 최첨단 ICT 기반 어장환경 관측 기술을 개발해 양식장에 성공적으로 설치·운영한 바 있다.

시스템을 통해 어장에 빈산소수괴 발생 징후가 포착되면 국립수산과학원은 어업인 등에 안전조치 긴급문자를 발송하며 어업인 및 지자체 관계자는 즉시 현장에 출동해 양식장 수하연의 길이를 짧게 하는 등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양식장 피해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광석 해양수산부 양식산업과장은 “올해는 남해안 양식장에 빈산소수괴 관측시스템을 확대 운용해 우리 어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양식 수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