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레드햇, 예금보험공사 주전산 시스템에 오픈소스 전면 공급
상태바
한국레드햇, 예금보험공사 주전산 시스템에 오픈소스 전면 공급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6.0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햇이 오픈소스로 주전산기 시스템을 전면 대체한 예금보험공사에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레드햇 제이보스 미들웨어(Red Hat JBoss Middleware)’ 제품을 공급, 성공적으로 오픈소스 시스템을 구축을 완료했다.

예금보험공사는 2015년 8월부터 12월까지 주전산기 교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CPU 사용량 증가와 정보 처리 능력 저하에 따라 예상하지 못한 장애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게 됐고, 이에 따라 노후화된 시스템을 교체키로 결정한 것이다.

예금보험공사는 차기 주전산기를 고려하면서 기존의 유닉스 시스템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방안과 리눅스 기반의 x86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두고 면밀히 비교 검토했다.

여러 면에서 유닉스와 리눅스 시스템을 비교한 결과, 리눅스 기반의 x86 시스템이 더 우수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 예금보험공사는 단순히 서버와 운영체제만 교체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IT환경을 오픈소스로 전면 대체키로 했다.

이를 통해 예금보험공사는 주전산기를 HP 슈퍼돔 X로 교체하고, 운영체제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를 도입했다.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와 웹서버도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6.4(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6.4)’와 ‘제이보스 웹 서버(JBoss Web Server)’로 교체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만은 예외적으로 오라클 DB 12c로 업그레이드 했다.

예금보험공사는 주전산기를 오픈소스 기반으로 전면 교체하면서 기존 업무 시스템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고, 인프라와 시스템 소프트웨어만 오픈소스로 교체했다.

예금보험공사는 주전산기를 오픈소스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업무 툴의 대부분을 대체했다.

이메일 서버처럼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이 패키지로 묶여있는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업무가 오픈소스 기반으로 전환됐다. 그룹웨어나 전사적자원관리(ERP), 예금보험 업무시스템과 같은 미션 크리티컬 업무까지 모두 오픈소스 위에서 구동된다.

무엇보다 예금보험공사는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미들웨어까지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레드햇 제이보스 미들웨어(Red Hat JBoss Middleware)로 바꿨다. 이는 예금보험공사의 기존 업무 시스템이 자바 기반의 IBM 웹스피어 환경에서 구동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미들웨어는 테스트와 검증을 거친 이후 대체됐다.

이번 시스템 교체를 통해 예금보험공사는 ▲TCO의 43%를 절감하고 ▲평균 응답속도를 51% 단축했으며 ▲업무시간은 연간 2662 시간 줄이는 효과를 보았으며, 기존 서버의 늘어나는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이게 됐다고 밝혔다.

김기수 예금보험공사 차장은 “예금보험공사의 이번 오픈소스로의 전환은 국가적으로 장려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및 공개 소프트웨어 장려 정책의 성공적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함재경 한국레드햇 지사장은 “오픈소스는 차세대 IT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공공 기관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이며 보다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예금보험공사에 적용된 레드햇의 오픈소스 기술은 이런 오픈소스의 강점을 잘 보여준다”며 “예금보험공사가 우리의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것을 계기로 앞으로도 더 많은 기관 및 기업들이 레드햇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