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잔치 사칭 스미싱 메시지’ 피해주의보 발령
상태바
‘돌잔치 사칭 스미싱 메시지’ 피해주의보 발령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2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돌잔치 사칭 스미싱 메시지'에 대한 피해주의보를 28일 발령하고 고객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돌잔치 사칭 스미싱 메시지는 모바일 초대장이라고 고객을 속인 후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 연결을 유도한다. 이 주소를 클릭하게 되면 악성앱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주소록에 있는 연락처로 같은 스미싱 메시지를 무작위로 발송하는 피해를 유발한다.

지난 27일 오후 4시경 최초 보고된 이번 스미싱 메시지는 약 3시간 동안 수십만건이 발송됐으며 이를 통해 약 4600명이 악성앱 피해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SK텔레콤은 모바일 이상 징후 모니터링 시스템(Smart Eye)을 통해 스미싱 메시지 유통을 조기에 인지하고 악성앱 서버를 차단함으로써 피해 확산을 최소화했으나 유사 스미싱 메시지가 다시 유통될 수 있는 만큼 고객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지인 스마트폰에서 의도치 않게 발송된 문자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일단 진위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스미싱 메시지가 금융기관을 사칭한 악성앱을 자동으로 설치하게 되며 이 앱을 실행하면 금융사의 ID·패스워드, 계좌번호·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을 요구한다며 T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무료 백신인 'T가드'를 설치해 악성앱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삭제해야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스미싱 메시지와 악성앱으로 인해 문자메시지 요금이 발생된 피해 고객 전원을 구제해주기로 결정했다. 이에 별도의 신청 없이도 스미싱 피해로 확인된 고객들의 기본 문자메시지 제공량을 복원해주고 문자 요금을 과금하지 않을 방침이다. 자세한 사항은 SK텔레콤 고객센터(114 또는 1599-0011)에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이번 스미싱 메시지로 악성앱을 설치한 피해고객 전원에게 2차 피해 방지책을 전화로 안내해주고 이상 징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유사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