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향해 도전하라…‘SAS 분석 챔피언십’ 개최
상태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향해 도전하라…‘SAS 분석 챔피언십’ 개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6.0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S(쌔스)코리아가 빅데이터 시대의 주역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발굴을 위해 ‘제 14회 SAS 분석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SAS코리아 주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및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이 후원,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및 서울 아산병원 의학통계학과 이정복 교수의 자문으로 진행된다.

SAS 분석 챔피언십은 우수한 빅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SAS코리아가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02년부터 매년 진행하는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이다. 참가자들에게는 정교한 분석 주제와 데이터가 주어지며 전문 심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참가 과정에서 분석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인의 질병 네트워크를 그리다 - 동반 질병 위험도 예측’이라는 분석 과제로 진행된다. 참가자는 심평원에서 제공하는 국민 관심 질병 데이터를 활용해 머신 러닝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 알고리즘으로 질병간 상관관계 및 질병 위험도를 예측하게 된다.

나아가 의료 서비스 개선에 대한 고민 등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과정을 경험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은 이번 공모전 기간 동안 클라우드 인프라 후원을 통해 참가자들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SAS 솔루션을 활용해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SAS 솔루션 설치에 따르는 시간과 어려움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탐색부터 고급 분석 수행까지 전 과정에 걸친 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체험할 수 있다.

참가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보다 신속하게 모델을 개발하고 주요 관계를 파악해 중요 패턴을 찾을 수 있는 SAS Enterprise Miner(SAS 엔터프라이즈 마이너) ▲사용하기 쉬운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 방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게시할 수 있는 SAS Enterprise Guide(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 ▲데이터 탐색부터 리포팅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는 SAS Visual Analytics(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빅데이터를 분석한다.

공모전 대상은 국내 거주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박사 과정을 제외한 휴학생도 지원 가능하며 팀 당 3명까지 구성할 수 있다. 참가 접수는 오는 6월30일까지 온라인(www.sas-analytics.co.kr)에서 이뤄지며 7월 초에 주제 및 심사요강 발표, 오리엔테이션이 있을 예정이다. 이후 8월31일 1차 마감, 9월 29일 2차 테스트 및 시상이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대상 1팀, NBP상 1팀, HIRA상 1팀, 동상 3팀을 선정해 총 1450만원 상금과 팀당 360만원 상당의 SAS 정규 교육 쿠폰을 증정한다. 또 SAS코리아와 SAS코리아 고객사의 인턴십 및 신입사원 선발시 가산점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SAS코리아는 이번 공모전 등록 마감 이후 참가자들에게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 SAS 엔터프라이즈 마이너,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 등 SAS 솔루션 활용 가이드와 실습 교육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