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라이브 검색 진화 위한 프로젝트 결과 발표
상태바
네이버, 라이브 검색 진화 위한 프로젝트 결과 발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5.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가 ‘사용자X네이버검색 콜라보 프로젝트’의 1,2차 결과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네이버 검색에서 지난 4월 ‘라이브 검색’의 일환으로,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보다 생생하고 편리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 네이버가 ‘사용자X네이버검색 콜라보 프로젝트’의 1,2차 결과를 발표했다.

네이버는 두 차례에 걸친 프로젝트 진행 결과, 총 25만명의 이용자가 참여해 28만여건의 피드백을 전달했으며 그중 10·20대 이용자 비율이 약 70%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10대 이용자의 경우, 야구 홈런 등 ‘실시간 이슈’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으며 ▲게임 ▲교육 ▲음악 분야에 대한 관심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10대 이용자들은 ‘더 풍부한 셀럽 프로필을 확인하고 싶어요’, ‘이벤트 정보를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요’ 등 검색 한 번으로 답을 얻을 수 있는 ‘정답형 검색’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대 이용자는 장소, 여행, 맛집 등 ‘지역’과 어학사전, 백과정보 등 ‘사전/언어’, 의학과학 등 ‘전문 정보’ 분야에 대한 피드백 비중이 높았다.

특히 20대 이용자들은 ‘최근 영어권 국가에서 다른 의미로 활용되는 영어 단어들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고 싶어요’, ‘강풍, 호우 등 재난시 도로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알고 싶어요’ 등 보다 구체적이고 양질의 검색 결과를 원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전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가장 많은 피드백을 전달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던 카테고리는 ‘방송’(2만2456건)이었으며 ▲실시간 이슈(2만1971건) ▲인물(1만7856건) ▲지역(1만5634건) ▲게임(1만4893건)이 뒤를 이었다.

또 이용자들은 현재 ‘동영상’ 카테고리에 대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계산기, 환율, 부피단위 등 도구형 ▲날씨/기상 ▲방송 ▲기념일/명절 등 ‘정답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카테고리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했다.

한편 네이버는 모바일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자체 구축한 연구방법을 바탕으로, 이번 프로젝트 결과를 실제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특히 ‘지역’과 ‘사전/언어’ 분야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고, ‘정답형 검색 결과’를 포함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세 번째 사용자X네이버검색 콜라보 프로젝트는 오는 6월1일까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