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무선 센서 네트워크 (WSN) 플랫폼 출시
상태바
NI, 무선 센서 네트워크 (WSN) 플랫폼 출시
  • CCTV뉴스
  • 승인 2009.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쇼날 인스트루먼트는 NI 무선 센서 네트워크 (WSN)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플랫폼은 무선 모니터링 솔루션으로서 NI LabVIEW와 저전력의 무선 측정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무선 모니터링 어플리케이션에 무선 기술을 채택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엔지니어들은 필요한 측정 품질 및 전력 관리와 장기간의 원격 배포를 위한 안정적인 하드웨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

NI WSN 플랫폼은 30년 이상 축적된 NI 데이터 수집 시스템 기술 노하우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측정 데이터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력 소비를 관리하는 유연함과 추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무선 하드웨어를 직접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른 플랫폼과의 차별성은 LabVIEW 소프트웨어로서 배터리로 구동되는 산업용 등급 NI WSN 측정 노드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장기간 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세계 엔지니어들은 무선 기술을 채택하여 구조 상태 및 환경 모니터링과 같이 유선 연결이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분산 및 휴대용 측정 어플리케이션의 해결과제를 해결하고 있다. NI WSN 플랫폼은 LabVIEW의 드래그 앤 드롭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용하여 무선 시스템을 구성하고 측정한 다음 분석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표현함으로써 이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LabVIEW는 자체적으로 웹 연결을 제공하기 때문에 무선 시스템과 원격 연동이 가능하다.

UCLA의 Actuated, Sensing, Coordinated and Embedded Networked Technologies 연구소의 책임자인 Dr. William Kaiser는"NI WSN 플랫폼은 무선 센서를 광범위한 어플리케이션에 신속하게 구성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간단한 사용법을 제공한다. UCLA의 Center for Embedded Network Systems는 Ronald Reagan Medical Center의 주차장에 NI WSN 센서를 배포하여 환자와 가족들이 신속하게 빈 주차공간을 찾게 도와주고 있으며 캠퍼스의 통학자들이 사전에 주차 공간이 있는지 알 수 있는 통신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NI 기술의 사용으로 통학자들이 주차할 공간을 찾는데 문제가 되었던 교통 문제를 줄임으로써 복지 개선을 이루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무선 디바이스에는 NI-WSN 소프트웨어도 포함하고 있어 NI 무선 디바이스를 MS Windows에 설치된 LabVIEW 또는 LabVIEW Real-Time 호스트 컨트롤러와 연결할 수 있다. NI-WSN 소프트웨어는 IEEE 802.15.4 기술 기반으로 분산된 측정 노드에서 측정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메쉬 라우팅과 네트워크 상의 전력 사용을 관리하기 위한 기능들도 제공하여 측정 거리도 연장시키는 동시에 네트워크 안정성의 유지가 가능하다. LabVIEW는 유선 측정 디바이스뿐 아니라 다양한 타 업체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 플랫폼과 긴밀한 통합을 할 수 있다.

측정 노드는 저전력인 동시에 효율적인 연산 처리를 통해 다년간 설치 및 배포에 맞게 최적화 되어 있지만, LabVIEW 는 LabVIEW Wireless Sensor Network Module Pioneer를 사용하여 각 노드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무선 센서 네트워크 플랫폼에 직접 로직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임베디드 운영체제와 로우 레벨의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할 때가 있다. LabVIEW를 사용하면 노드를 손쉽게 프로그래밍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직접 분석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임베디드 의사결정으로 응답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