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올해 1분기 역대 최저 성장 기록…울트라모바일·IoT 등 수익성 향상 시장 집중 ‘필요’
전세계적으로 PC 시장이 침체 분위기를 맞이한 가운데서도 PC벤더사들의 수익 기회는 계속될 전망이다.
글로벌조사기관인 가트너는 전세계 PC 시장이 2016년 1분기 역대 최저 수준의 분기 성장률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PC 벤더들에게 여러 수익 기회를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데스크톱 및 노트북과 같은 전통적인 PC의 글로벌 출하량은 2012년 3억4300만대에서 2016년 2억3200만대(추정치)로 하락했다. 또 매출 기준으로는 2012년 2190억달러에서 2016년 1220억달러 규모로 축소됐다.
PC 생태계의 중간 계층에 있는 벤더들의 어려움도 더욱 커지는 중이다. 중간 벤더들의 입지가 각 지역 및 국가 전반에 걸쳐 급격하게 축소되고 있거나 PC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에이서(Acer), 후지쯔(Fujitsu), 삼성, 소니(Sony) 및 도시바(Toshiba) 등의 경우, 2011년 이후 10.5%의 시장 점유율을 잃었으며 2016년 1분기 델(Dell), HP 및 레노버(Lenovo)의 시장 점유율은 증가했지만 전년동기와 대비해서는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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