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자 80% 두개 이상 스크린으로 동영상 관람해…
상태바
인터넷 이용자 80% 두개 이상 스크린으로 동영상 관람해…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5.17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멀티 스크린’ 행태 뚜렷… '3 스크린' 이용자도 43.4%

국내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 이상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최소한 두개 이상의 스크린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V, PC, 스마트폰 등 3가지 기기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답변도 무려 43.4%나 됐다.

DMC미디어가 최근 6개월이내 인터넷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동영상 시청경험을 조사한 ‘2016 멀티 스크린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접촉 태도와 효과 분석 보고서(만 19세~59세 남녀 800명 표본조사)’를 지난 16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동영상 이용 경험자 781명 가운데 89.6%가 최소한 두 개 이상의 스크린을 활용해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했다. 데스크탑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중에서 총 3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3 스크린' 이용자는 43.4%로 멀티 스크린 이용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 온라인 동영상 멀티 스크린 이용자 비중(자료: DMC미디어)

반면 TV만 단독으로 이용한다는 응답은 0.3%에 불과했으며, 모바일 단독 이용자는 3.7%, PC는 6.4%로 조사됐다. 즉, 전체 응답자 10명 중 1명에 해당하는 10.4%만이 하나의 스크린으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는 셈이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방법은 다운로드보다는 스트리밍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바이스별로 보면 PC 스트리밍이 60.6%, 모바일은 84.3%로 모바일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스트리밍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온라인 동영상 중 유료 콘텐츠 이용 비중은 TV 이용자가 28.7%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PC(18.5%), 모바일(14.4%)순이었다. TV의 유료 콘텐츠 이용 비중이 높은 이유는 다시 보기, 극장 동시상영 서비스, 포인트 제공 이벤트 등의 서비스 영향이 클 것이라고 DMC미디어는 분석했다.

주로 이용하는 동영상 매체는 유튜브가 PC(42.4%)와 모바일(38%)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네이버 TV캐스트가 PC 16.7%, 모바일 17.2%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디바이스에 따라 PC이용자는 곰TV(7%)를, 모바일 이용자는 페이스북(15.7%)을 통해 시청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온라인 동영상 주 시청 매체(자료: DMC미디어)

시청 장르는 유무선 기기의 종류와 상관없이 예능 시청비율이 대체적으로 높았다. 다만 TV로는 영화(55.1%), 드라마(51%)를, 모바일로는 뮤직(18.9%), PC로는 스포츠(22.5%) 동영상을 상대적으로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영아 DMC미디어 MUD연구팀 선임연구원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채널이 다양해짐에 따라 지상파의 본 방송 시청률은 떨어지고 TV가 없는 ‘제로TV’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다”며 “본고를 통해 광고주, 광고대행사, 마케터들이 느끼는 데이터 갈증을 해소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전략수립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 PRO 홈페이지(dmcreportpro.co.kr)내 ‘프리미엄 리포트’ 섹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와 전망’에 대한 심화 분석정보를 담은 본 보고서에는 디바이스별 온라인 동영상 시청행태와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자료가 포함돼 있다.

DMC미디어는 지난 3월9일부터 18일까지 10일간 인터넷을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 59세 미만의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동영상 시청 방법 △온라인 동영상 유·무료 서비스 이용 비중 △주 이용 매체와 장르 △디바이스별 온라인 동영상 광고 클릭률과 시청률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란, 유선인터넷(데스크탑PC, 노트북) 또는 모바일 인터넷(스마트폰, 태블릿PC)을 통해 영상 콘텐츠 제공 사이트에 접속해 무료 혹은 유료로 영상 콘텐츠를 실시간 감상하거나 다운로드 받아 시청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