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닉스, NOS 3.5 출시…IT 관리성 향상·성능 강화 제공
상태바
뉴타닉스, NOS 3.5 출시…IT 관리성 향상·성능 강화 제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닉스(한국지사장 김종덕)가 자사의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인 '뉴타닉스 OS(NOS) 3.5' 최신 버전을 선보였다.

이번 출시를 통해 뉴타닉스는 성능, 확장성, 사용자 경험에 있어 최고의 혁신을 제공하겠다는 자사의 의지를 강화함과 동시에 가상 데이터센터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더욱 안정적인 플랫폼을 IT 관리자들에게 제공겠다고 밝혔다.

기업 데이터센터에서 가상화 밀도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가상화는 하드웨어 투자를 초과하고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저하시키며 더 많은 스토리지 용량을 필요로 하고 있다. 초고속 플래시를 서버 인프라스트럭처에 추가함으로써 점진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이제는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 중심의 접근법이 요구되고 있다.

NOS 3.5는 데이터 접근 패턴을 이해하여 실시간으로 스토리지 사용을 적절히 관리하며 애플리케이션 성능 가속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처럼 차별화된 접근법은 전체 스토리지 계층에 적용되며 이를 통해 최고의 자원 신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모든 뉴타닉스 고객은 시스템 중단 없이 NOS 3.5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값비싼 하드웨어를 재구매 할 필요가 없으며 하드웨어 중심의 접근방식 보다 훨씬 빠르게 도입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라지브 미라니 뉴타닉스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은 "뉴타닉스 OS 3.5 출시로 데이터센터 인프라스트럭처에 중대한 진보를 이뤘다"며 "성능 가속화, 고도의 스토리지 최적화, 쉬운 관리 방식 등을 통해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기술의 가능성에 대한 오랜 관념이 바뀌게 될 것이고 시장 수용 속도도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타닉스는 NOS 3.5를 통해 몇 가지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했는데 그 중 하나는 '뉴타닉스 엘라스틱 디듀플리케이션 엔진(Nutanix Elastic Deduplication Engine)'이라는 중복제거 기술이다.

뉴타닉스 엘라스틱 디듀플리케이션 엔진은 모든 스토리지 유형 및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에서 메모리, 플래시, 하드 디스크 드라이버(HDD) 자원을 동시에 확장할 수 있는 중복제거 기술로 특히 스케일-아웃 아키텍처용으로 설계돼 성능 가속뿐 아니라 최고의 경제성으로 대형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다.

뉴타닉스 엘라스틱 디듀플리케이션 엔진은 지속적으로 I/O 액세스 패턴을 분석하고 데이터 중복 제거를 세밀하게 실시함으로써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고 효과적으로 스토리지 용량을 최대화 한다. 이 기술은 VDI(가상 데스크탑 인프라) 구현과 같은 대형 작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플래시와 메모리 자원을 최대 10배까지 증대시키고 거의 즉각적인 애플리케이션 응답 시간을 제공한다.

뉴타닉스는 또한 향후 출시될 2013년 버전에서 HDD상의 '콜드 데이터' 스토리지 최적화에 이 중복제거 기술 확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IT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보통 사용자가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간과한 채 설계되고 있어 아주 단순한 관리 업무조차도 시간 소요가 많아지고 복잡해지며 실수에 노출되기 쉽다.

뉴타닉스는 NOS 3.5의 출시를 통해 포괄적인 관리 프레임워크인 '뉴타닉스 프리즘'을 선보였는데 사용자 경험을 단순화한 완전히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REST 기반의 API를 포함하고 있어 엔터프라이즈 또는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에 쉽게 통합이 가능하다.

새로운 프리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모든 시스템과 VM 정보는 즉각적인 통찰력과 상황별 조치를 위해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구성 및 제시된다. 새로운 터치 포인트 방식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운영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를 찾을 때 여러 화면을 거치지 않아도 되며 내장된 분석기능으로 이벤트 상관관계를 알 수 있고 문제해결도 간편하다.

또한 프리즘 UI는 HTML5를 사용해 설계돼 거의 모든 장치를 지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관리자에게는 더 높은 이동성과 코어 인프라스트럭처에의 접근성을 제공한다. 프리즘 API는 개별 API 커맨드를 각각 간단히 샘플링 할 수 있는 풍부한 탐색자 성능을 포함하고 있어 모든 리포팅 및 관리 기능이 오픈스택, VM웨어 V클라우드 오토메이션 센터와 같은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관리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에 따라 접근 가능하다.

NOS 3.5에는 75건 이상의 추가 개선 사항이 포함돼 있는데 내장된 뉴타닉스 재해 복구 기능에 대한 압축 성능을 확장함으로써 유례없는 용량 최적화를 이뤘고 VM웨어 사이트 복구 관리자(SRM)용 스토리지 복제 어댑터(SRA)를 새롭게 도입했다. SRA는 VM웨어 SRM에 대한 고객들의 기존 투자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뉴타닉스 VM 중심 재해 복구 정책을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한편 현재 유지보수 계약을 맺고 있는 모든 뉴타닉스 고객은 추가 비용 없이 엘라스틱 디듀플리케이션 엔진을 포함하는 뉴타닉스 OS 3.5를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