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SDK, 100여개 게임 적용 확정…게임 커뮤니티 활성화 견인
상태바
네이버 카페 SDK, 100여개 게임 적용 확정…게임 커뮤니티 활성화 견인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5.13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카페 SDK(Software Development Kit)가 출시 6개월만에 총 100여개 게임에 적용을 확정하며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는 지난 2003년 첫 선을 보인 이후 한 달 평균 약 3000만명이 방문하는 대한민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로 성장하기까지 각 주제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이어왔다. 특히 네이버는 1000만개에 육박하는 전체 네이버 개설 카페 가운데 약 15%를 차지하는 게임 커뮤니티의 사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 네이버 카페 SDK 적용 게임을 위해 새롭게 오픈한 모바일웹 개별홈

각 게임사들과 유저들이 네이버 카페를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식 게임 카페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모바일 게임과의 시너지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 지난 해 11월에는 모바일 게임 전용 ‘네이버 카페 SDK’를 새롭게 출시했다.

네이버 카페 SDK는 모바일 게임 유저가 게임 플레이 중 앱을 이탈하지 않고 바로 네이버 카페를 통해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모바일 게임 전용 SDK로 현재까지 총 100여개가 넘는 게임에 적용을 확정했다.

이 가운데 ‘KON(넷마블)’, ‘필드오브파이어(위메이드)’, ‘마음의 소리 with NAVER WEBTOON(네오위즈에이블스튜디오)’ 등 30여개 게임은 이미 적용을 마친 상태다. 카페 가입자 수 증가가 모바일 게임의 장기 흥행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며 네이버 카페 SDK 적용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네이버 카페 SDK를 부착한 후, 카페 가입자 수가 급격히 늘며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 사례도 많다. 게임 ‘마음의 소리 with NAVER WEBTOON’의 경우 출시 후 카페에 새로 가입한 유저 중 네이버 카페 SDK를 통해 가입한 비율이 60%를 넘는다.

네이버 카페 SDK에서 제공하는 게임 플레이 녹화, 스크린샷 공유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회원들이 늘며 커뮤니티 내 콘텐츠도 더욱 풍성해졌다. 게임사 또한 SDK에서 다양한 타입으로 제공하는 메인 화면을 게임 실행 첫 화면에 배치해 주요 이벤트 소식을 전하는 등 네이버 카페 SDK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 카페 SDK는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에 특화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모바일 게임과의 시너지 강화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SDK 적용 게임 카페만을 위해 새롭게 오픈한 모바일웹 개별홈에서는 이용자가 카페 대문에 추가된 ‘게임하기’ 버튼을 통해 곧바로 게임을 실행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게임사들은 공지사항과 진행 중인 이벤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유저들과 더욱 원활한 소통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네이버 카페 SDK는 게임사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 제작에 활용되는 모든 툴(Unity, Cocos2d, Unreal)의 플러그인을 커버할 수 있도록 이 달 말 Unreal 엔진 플러그인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네이버 유진우 G-LINK 프로젝트 리더는 “네이버 카페 SDK는 유저들이 보다 재미있게 게임 플레이를 즐기고 게임사는 유저들과 더욱 잘 소통할 수 있도록 끊임 없이 개선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며 “연내에 게임 운영 툴 지원 폭을 점차 확대해 모바일 게임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