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웃 쳐나가는 절전형 IT기기 모여라
상태바
블랙아웃 쳐나가는 절전형 IT기기 모여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 발전소의 잇따른 가동 중지, 블랙아웃 위기 등으로 지구 온난화 및 에너지 관련 이슈가 더욱 뜨거워진 가운데 8월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이해 여러 지자체 및 기업체에서 관련 행사, 토론회 등을 열고 불끄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지구 에너지 문제와 중요성을 고취함은 물론 시민들의 에너지 절약을 독려하고자 하는 이 날 에너지를 아끼게 해주는 IT기기 사용으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불필요한 에너지의 남용은 줄이고 환경을 생각하는 에너지 절약형 '착한' IT제품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전력 쓰지 않고 태양빛·실내등으로 충전하는 친환경 키보드

태양빛은 물론 실내등으로도 충전이 가능한 키보드와 같이 전력 소모가 필요 없는 친환경 에너지 IT 기기가 있다. 키보드 상단에 솔라 패널이 장착돼 있어 별도의 배터리나 전원이 필요 없는 '로지텍 무선 솔라 키보드 K760'<사진>은 완충시 어둠 속에서도 최소 3개월간 사용이 가능하다.(하루 평균 8시간 사용 기준)

블루투스 연결로 최대 3개의 장치까지 페어링이 가능한 이 키보드는 이지 스위치 기술을 적용해 버튼 클릭 한번으로 맥, 아이패드, 아이폰 등의 페어링 된 기기의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해 사용이 편리하다.

슬림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애플 장치들과 완벽한 매치를 자랑하는 K760은 커맨트(Command), 밝기조절(Brightness), 이젝트(Eject) 등 맥 전용 키가 있어 애플장치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PVC(폴리염화비닐)를 배제한 친환경 설계와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 등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 또한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이다. 

50% 전력 절감에 장당 출력 비용까지 50% 낮춘 프린터

큰 몸집에 전력과 잉크 등의 소모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프린터도 에너지 절약을 위해 변신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유지비용은 낮춘 기업용 잉크젯 프린터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미국 에너지 절약 제품사용 장려 프로그램인 에너지 스타(Energy Star)를 획득하는 등 에너지 효율성을 공인 받았으며 기존 컬러 레이저 프린터 대비 40~5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새로운 개념의 프린트 헤드를 적용해 사무실 프린터의 소모품 비용을 줄인 이 프린터는 HP 페이지 와이드 기술이 적용된 대용량의 잉크 카트리지로 최대 9200장까지 출력할 수 있어 장당 출력 비용을 기존 레이저 프린터 대비 절반으로 낮췄다. 

다른 건 다 꺼도 끌 수 없는 조명도 85% 에너지 절감 제품으로



조명은 다른 가전에 비해 사용 시간이 길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소비하는 전력의 5분의 1이나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백열전구, 할로겐 램프 등을 차세대 광원인 발광다이오드(LED)로 교체하기만 해도 전력 소비를 85% 이상 절감이 가능하다.

필립스의 소비자형 LED램프 '마이비전(MyVision)'은 수명이 5만 시간으로 길고 백열램프 대비 최대 85%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초절전 제품이다.

이에 따라 전기료 및 램프 교체 비용 절감이 가능해 초기 LED램프 구입시 투입된 비용을 1년 내 회수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뿐만 아니라 LED램프는 백열램프, 할로겐램프와 달리 사용하는 에너지의 80%를 빛으로 사용해 발열량이 낮다. 

대기전력 잡아주는 전기보안관 파워매니저


대기전력 즉 전기전자 기기가 외부 전원에 연결돼 있으나 주요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동안에 소모되는 전력을 잡아주는 실시간 전력 환산 제품도 있다. 다원디엔에스의 에너지 사용량 측정기 '파워매니저'는 실시간 소비전력을 보여주고 이를 요금으로 환산해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줄여주는 장치.

와이파이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PC 등으로 원격 모니터링에 기계 제어까지 가능하다. 가정에서 기존에 사용하는 멀티탭에 연결해 쓸 수 있고 시간당 사용요금·누적전력량·이산화탄소 발생량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