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다음앱 개편통해 개인화 기능 강화
상태바
카카오, 다음앱 개편통해 개인화 기능 강화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5.1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앱이 ‘나를 위한 맞춤 앱’으로 거듭난다. 카카오는 다음앱 개편을 통해 탭 순서를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는 홈편집 기능을 추가하고 알림 메뉴를 신설하는 등 개인화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해 12월부터 이용자들의 관심사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보다 풍성하게 제공하기 위해 펀웹툰, 홈앤쿠킹, 여행맛집, 스타일, MEN, 1boon 등 다양한 탭을 선보였다. 그 후 각 탭의 평균 클릭수가 20% 상승했을 정도로 직접 탭을 선택하며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탐색하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홈편집 기능을 추가했다. 다음앱 좌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한 후 홈편집 버튼을 누르면 탭 순서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다. 뉴스,랭킹 등의 순서로 고정된 화면이 아니라 이용자 개개인이 관심사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구성할 수 있어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알림 메뉴를 신설해 뉴스 속보, 날씨, 로또 번호, 추천 소식 등을 설정에 따라 푸쉬 알림으로 제공한다. 매일 아침마다 날씨를 검색하거나 매주 토요일 저녁에 로또 당첨 번호를 찾아볼 필요가 없어진 것.

특히 ‘이번주 나의 운세’, ‘하루 5분 운동법’, ‘깨알정보 생활꿀팁’ 등 200여개의 채널 중 ‘좋아요’를 누른 채널의 인기 소식만 엄선해서 받아 볼 수 있어 편리하다. 채널은 주제별로 화제가 되는 카페글, 동영상 등을 모아서 제공하며 우측 상단의 네모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채널을 만날 수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이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꽃 사진을 촬영하면 꽃 이름을 알려주는 꽃검색 서비스도 추가됐다. 카카오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활용해 꽃검색 서비스를 구현했으며 이용자가 촬영한 꽃의 특징을 추출해 카카오가 보유한 DB와 매칭한 후 검색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꽃검색은 국내에서 주로 피는 약 400여 가지 꽃 품종을 대상으로 하며 대상 품종은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통합검색창 우측 아이콘을 누르면 이용 가능하다.

이준걸 카카오 다음앱팀장은 “홈편집, 알림 기능을 비롯해 다음앱에 적용된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루빅스(RUBICS) 등을 활용하면 다음앱을 본인에게 최적화된 앱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향후 이용자의 탭 사용 패턴을 사전에 분석해 최적화된 탭 순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주고 콘텐츠 추천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을 더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앱 개편 내용은 최신 버전(v.6.0)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다음앱 개편을 기념해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1000만원 상당의 세계일주 여행상품권(1명), 국내 숙박이용권(5명)등의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6월초 다음앱을 방문한 이용자 전원에게 카카오 프렌즈 한정판 이모티콘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