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나-KISTI, 연구목적 100G 이더넷 태평양간 회선 개통
상태바
시에나-KISTI, 연구목적 100G 이더넷 태평양간 회선 개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5.1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유연성, 신속한 서비스 개발 및 국내외 연구 기관과의 협력 활동 증진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이 시에나의 온디맨드 대역폭 솔루션이 사용된 100G 광전송망을 개통할 예정이다.

이번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빅데이터 가상화, 바이오컴퓨터 분석 도구, 정보 분석 모델 등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전세계 KISTI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연구와 협력을 강력하게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KISTI는 국내 선도적인 국책 연구기관으로 전세계 190개 이상의 연구 시설에서 근무하는 50만명 이상의 연구원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과학 및 기술 분야 연구개발(R&D) 효율성 극대화를 지원하고 있다. 인공위성 빅데이터의 분산 병렬 프로세싱, 빅데이터 가상화를 위한 페타바이트 규모의 핵심 기술 개발, 국가 슈퍼컴퓨팅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등이 KISTI가 진행하고 있는 주요 과업이다.

KISTI는 연구 협력 기관이 보다 안정적이고 보안성 높은 고대역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시에나의 8700 패킷웨이브 플랫폼(8700 Packetwave Platform)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10GbE/100GbE의 고용량 이더넷 집적과 코히런트(100G급 이상의 신호 전송 기술) DWDM 애플리케이션의 스위칭을 제공한다. 또한 이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정의 및 가상화 네트워크 기술 강화를 지원하며 대도시·지역 단위·데이터센터 WAN 네트워크 등에서 시에나의 오픈(OPn) 아키텍처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KISTI는 시에나의 블루 플래닛 V-WAN(Blue Planet V-WAN)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고정 대역폭에 대한 접근과 배분을 역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시에나의 통합 관리 역량을 활용해 다층 네트워크 모니터링,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마무리 및 문제해결 등을 할 수 있다.

KISTI는 이미 시에나의 컨버지드 패킷 옵티컬 솔루션을 활용해 글로벌과학기술협업연구망(글로리아드, GLORIAD)을 국가과학기술연구망(크레오넷, KREONET)과 연결하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고 KISTI가 관리 및 운영하는 국가 R&D 네트워크다.

시에나는 역량, 속도 및 안정성 중심의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바탕으로 전세계 선도 연구 기관들을 지원하는 매우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부승 KISTI 크레오넷 운영 및 서비스 부서장은 “지난 10년 이상의 시간 동안 KISTI는 고에너지 물리학, 천문학, 기후변화, 슈퍼컴퓨팅, 바이오-게놈연구 등 첨단 과학 연구 분야에서 요구되는 안정적이고 고성능의 최첨단 네트워크 기술을 전세계 유수의 연구 기관에 제공해 왔다”며 “최근 디지털 과학에 의해 대규모의 데이터가 생성되는 상황에서 KISTI는 온디멘드 대역폭이 현재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필요했다. KISTI는 이미 오랜 기간 견고한 협력 관계를 맺어온 시에나를 통해 페타 규모의 시대로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미래의 첨단 연구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앤써니 맥라크란 시에나 아태지역 부사장 및 총괄 매니저는 “시에나는 대역폭 애플리케이션과 과학적 연구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팅의 강력한 프로그래밍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과 관련해 오랜 역사와 강점을 갖춘 회사”라며 “매우 우수한 네트워크 유연성, 신속한 서비스 개발 및 활동 등의 기능을 갖춘 온디맨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KISTI는 다양한 지역에서 생성된 광대한 양의 데이터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췄으며, 과학적 성과를 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