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 스마트폰 두뇌 연결한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 ‘전성시대’
상태바
TV에 스마트폰 두뇌 연결한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 ‘전성시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일반 TV를 스마트 TV로 바꿔주는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 시장도 활기를 띠며 성장하고 있다.

기존 방송사업자 의존도가 높은 스마트 셋톱박스와 달리 최근 출시된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 등의 운영체재를 탑재해 인터넷 검색은 물론 여러 앱을 다운 받아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수동적인 거실 TV에 양방향 스마트폰의 두뇌를 연결한 셈이다.

특히 새로텍을 비롯해 국내 중소 업체들이 기존 TV에 연결해 스마트TV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를 내놓고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새로텍 서흥원 부장은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는 미디어 플레이어의 뛰어난 영상과 사운드 재생 기능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일반 거실용 TV를 안드로이드 스마트 TV로 전환시킨다는 점이 강점이다. 고가의 스마트 TV 없이도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제공하며 거실을 최적의 엔터테인먼트 환경으로 만들어 준다는 매력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텍은 '에이빅스(abigs) Q3'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구글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스마트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TV를 통해 PC 수준의 풀 브라우징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특히 에이빅스 Q3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에 저장된 콘텐츠를 거실 TV를 통해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느느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하이쉐어(HiShare)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영상, 사진, 음악 등을 에이빅스를 통해 거실 TV로 전송,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으며 DLNA, UPnP(Universal Plug & Play), 삼바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로 연결된 저장장치의 동영상, 음악, 사진을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 iOS 기기 사용자들은 에어플레이 기능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등과 공유가 가능하다.

또 에이빅스 Q3는 HD 1080p 고화질 영상과 최신의 고급 오디오 코덱을 지원해 한층 깨끗하고 박진감 넘치는 콘텐츠를 재생하는 것은 물론 BD ISO, BDMV 폴더에서 원하는 자막 및 오디오, 챕터 정보를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다.

밸류플러스는 초소형 스마트TV 업그레이드 제품인 '티즈버드 스틱 N1'을 선보이고 있다.

티즈버드 스틱 N1은 7.5cm의 매우 작은 크기에 스마트TV의 주요 기능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고 있어 TV의 HDMI 단자에 꽂으면 일반 TV를 스마트 TV처럼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자체 와이파이 안테나를 내장해 무선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내장해 TV의 대형 화면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의 주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티즈버드 스틱 N1은 코텍스 신제품인 텔레칩스 TCC8925 칩셋을 장착해 앱 호환성 및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안드로이드 ICS 운영체제에 적합하게 1GB의 메로리와 4GB의 낸드 플래시를 장착했다.

또 2개의 USB 포트를 지원해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연결해 스마트TV의 각종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키보드·마우스가 없어도 모든 설정 및 제어가 가능한 리모컨도 함께 제공해 보다 편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USB 포트에는 웹캠 연결도 가능해 스카이프 등의 앱을 이용하면 화상 통화도 가능하다.

디비코(www.dvico.co.kr)의 '티빅스 엑스로이드 B1 미니'는 최첨단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 플레이어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TV에 널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5인치 SATA 하드디스크를 지원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을 고용량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직접 재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코덱과 HDMI 1.3 출력을 통해 고해상도 HD 영상과 차세대 고화질 오디오를 손실 없이 즐길 수 있다.

디비코 티빅스 엑스로이드 B1 미니는 비트토렌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필요한 동영상이나 음악을 곧바로 내려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자체 앱 마켓을 통해 필요한 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화면 비율을 1% 단위로 조절하는 줌 기능도 갖췄다.

LG전자는 일반 TV로도 스마트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LG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를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시네마3D 스마트TV의 콘텐츠·앱·인터넷 검색 기능 등을 경험하고 싶지만 기존 TV를 교체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HDMI 단자 연결만으로 다양한 스마트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검색 기능이 유용하다. PC를 켤 필요 없이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만 연결하면 대화면 TV에 최적화된 해상도로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생활편의 ▲교육 ▲육아 ▲SNS 등 시네마3D 스마트TV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앱 및 콘텐츠를 제공한다.

기기간 연결성도 장점이다. DLNA,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Direct) 기능을 통해 스마트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영화·음악·사진 등을 무선으로 전송, TV로 감상할 수 있다. USB 호환이 가능해 외장하드에 저장돼 있는 콘텐츠도 손쉽게 감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