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기계공학부팀, 제14회 CAD/CAM 경진대회 특별상 수상
상태바
성균관대 기계공학부팀, 제14회 CAD/CAM 경진대회 특별상 수상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맹운전자용 신호등 인식 시스템' 개발

한국CAD/CAM 학회가 주관하는 '제14회 CAD/CAM 경진대회 2013'에서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학생들이 '오토데스크 특별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미래창조과학부의 후원으로 국내 인재 발굴 및 국내 CAD/CAM 소프트웨어 개발과 CAD 모델링 저변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년 100여 개의 팀이 참가하며 CAD/CAM 소프트웨어 산업의 전문인력이 되기 위한 첫 관문으로 자리잡았다.

오토데스크 특별상을 수상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팀은 일곱 명의 학생(백현정, 정재원, 이세준, 백우열, 장준혁, 김선우, 이형석)으로 구성돼 '색맹운전자를 위한 신호등 인식 시스템'을 선보였다. 신호등 인식 시스템은 자동차 내부에 카메라를 설치해 신호등과 가까워지면 사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성과 텍스트로 색깔이 표현돼0 색맹 운전자의 안전한 자동차 운전을 돕는다.

수상팀은 신호등 시스템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오토데스크 인벤터(Autodesk Inventor)로 자동차와 자동차의 내부를 모델링하고 모델을 오토데스크 3ds 맥스 (Autodesk 3ds Max)로 가져와서 렌더링 해 사람과 건물을 표현하는 등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혁신적으로 활용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별상 수상팀에게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오토데스크 글로벌 고객 컨퍼런스인 오토데스크 유니버시티(Autodesk University) 참가를 위한 항공 및 숙박비가 부상으로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