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퀀텀닷 SUHD TV’로 11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도전
상태바
삼성전자 ‘퀀텀닷 SUHD TV’로 11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 도전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5.0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3일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삼성 SUHD TV 신모델에 적용된 핵심기술들을 소개하는 기자 초청 행사를 마련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가 2006년 보르도 TV를 시작으로 시장 트렌드를 이끄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함으로써 지난해 ‘10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라는 역사를 만들 수 있었다”며 “이제 향후 10년을 내다보면서 업계 리더로서 소비자들이 가장 중시라는 화질혁신은 물론 콘텐츠와 기기가 완벽하게 조화돼 사용자가 최고의 화질을 즐길 수 있도록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 행사에서 11년 연속 1위 달성에 가장 큰 기여를 할 화질 혁신과 사용 편리성을 한 차원 높인 스마트 TV의 진화를 심도 있게 소개했다.

▲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 내 C-랩 프로그램 전용 공간인 C-스페이스가 마련돼 임직원들이 시제품을 제작해볼 수 있는 테크 룸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해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테스트 제품을 만들어보고 있다.

먼저 퀀텀닷 코너에서는 ▲소재 특성 ▲밝은 빛과 정확한 색재현 원리 ▲어두운 곳의 색까지 세밀하게 살려내는 HDR(High Dynamic Range)과 그 평가 방법(Calibration) 등을 시연함으로써 퀀텀닷이 HDR을 만나 최고의 화질을 구현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TV가 HDR 성능을 제대로 구현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평가 방법을 만들고 이 내용을 기자들에게 공개했다. 다양한 밝기와 색을 여러 단계로 구분해 제품별 HDR 한계와 각 단계별 표현력을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삼성 SUHD TV의 뛰어난 화질을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퀀텀닷은 머리카락 굵기의 수만분의 1 크기인 나노미터 단위의 반도체 결정으로 입자 하나하나가 더 밝고 선명한 색상을 표현하고 전력소모가 적으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뛰어난 화질과 내구성으로 대형 TV의 고화질 구현에 최적화 가능한 기술이다.

▲ 3일 삼성전자의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기자 초청 행사에서 삼성전자 VD사업부 연구원이 퀀텀닷 코너를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특히 ‘HDR1000’ 기술을 SUHD TV 전 라인업에 적용해 미국 할리우드 영화사에서 제작한 프리미엄 영상의 표준이 되는 1000니트 밝기의 초고화질 영상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카드뮴을 적용하지 않으면서도 퀀텀닷의 효율을 높여 TV에 최적화시킬 수 있도록 2001년부터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해 왔으며 150여건의 핵심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두번째 스마트 TV 코너에서는 리모컨 하나로 스마트 TV 첫 화면에서 방송, VOD, 게임 등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016년향 스마트 TV는 자동으로 TV에 연결된 기기의 종류를 인식할 수 있어(Auto Detection) 사용자가 스마트 리모컨을 이용해 TV는 물론 케이블 TV, 셋톱박스, 게임콘솔,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간편히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10개의 버튼과 4개의 방향키로 구성된 스마트 리모컨은 단순하면서도 쉬운 사용성을 제공한다. 테크 전문 매체인 씨넷(Cnet)에서는 “스마트 TV가 멍청하다는 생각을 삼성이 바뀌줄 것이다”고 평가했으며 테크 전문가 포럼인 AVS 포럼에서는 “스마트 TV가 우아함과 지능을 갖도록 진화했다”고 극찬한 바 있다.

가장 먼저 SUHD TV 신제품을 출시한 한국의 경우 출시 초기 판매가 전년 대비 40% 이상 성장하는 등 초기 반응이 매우 좋으며, 6월에는 유럽 축구 국가 대항전 ‘유로 2016’, 8월에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제31회 올림픽이 개최되는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어 TV 시장에 활력소를 불어 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현석 사장은 “이번 달부터 한국 외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도입이 돼 글로벌 시장에서도 반응이 좋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퀀텀닷 TV로 11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유지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