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모바일·웨어러블 기기 모션 인지 기능 개발 간소화 위한 무료SW 제공
상태바
ST, 모바일·웨어러블 기기 모션 인지 기능 개발 간소화 위한 무료SW 제공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4.2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사의 무료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오픈닷멤스(Open.MEMS)에 3종을 추가해 쉽고 편리한 모션 인식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ST의 앞선 모션-감지 기술을 다양한 가격·전력·성능 옵션으로 널리 사용되는 ARM 코어텍스-M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에 구현해준다. 이를 통해 모바일, 웨어러블, IoT(Internet of Things)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상황인식(contextual Awareness) 기능을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최종 제품에 내장된 관성 센서로 데이터를 수집해 사람의 행동을 감지한다. 또한 전력소모 최소화에 최적화돼 있어 특히 오랜 기간 실시간으로 인간의 신체활동을 모니터링하는 휴대용·웨어러블 플랫폼 기반의 피트니스 및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새로운 3가지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옥스모션(osxMotion)AR(Activity Recognition, 행동인식) ▲옥스모션CP(Carry Position, 휴대 위치) ▲옥스모션GR(Gesture Recognition, 동작인식)이다.

옥스모션AR 패키지는 정지, 걷기, 빨리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운전 등과 같이 다양한 움직임과 이동 시나리오를 식별하는 고성능 알고리즘이다. ST의 고정밀 LSM6DS3, LSM6DS3H, LSM6DSL 관성모듈을 이용한 이 행동인식 알고리즘은 낮은 샘플링 주파수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해 저전력 조건에서도 실시간으로 행동을 인식한다.

옥스모션CP 패키지는 모션 센서가 내장된 기기의 휴대 형태를 감지한다. 예를 들어 이 알고리즘은 핸드폰 같은 휴대용 기기가 책상 위에 있는지, 디스플레이를 보기 위해 손에 쥐고 있거나 팔을 흔들고 있는지, 사용자의 머리 근처에 있는지, 셔츠나 바지 주머니에 있는지 등을 감지할 수 있다.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도록 센서 데이터는 낮은 샘플링 주파수(50㎐)로 수집된다.

옥스모션GR 패키지는 픽업(Pick-up), 글랜스(Glance), 웨이크업(Wake-up)과 같은 사용자의 휴대용 기기 사용 동작을 인식하며 설계자들이 기기 상에서 각기 다른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알고리즘은 100㎐의 샘플링 주파수로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동작을 인식한다.

오픈닷멤스 라이브러리는 소프트웨어 개발 툴인 STM32큐브(STM32Cube)를 기반으로 모션 MEMS 및 환경 센서 확장 보드 X-NUCLEO-IKS01A1 구동용 확장 소프트웨어 패키지X-CUBE-MEMS1에 포함된다.

각각의 오픈닷멤스 소프트웨어 패키지에는 보편적인 개발환경에 맞게 미리 컴파일이 된 라이브러리와 ST의 MEMS 모션 센서의 독보적인 기능 및 성능을 쉽고 간편하게 평가할 수 있는 예제들이 포함돼 있다.

사용이 편리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하면 다양한 용례에 따라 첨단 모션-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현하고 맞춤화할 수 있다.

새로운 오픈닷멤스 패키지는 간단한 라이선스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