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코히어런트 광통신 시장용 타이밍 기술’, 비용절감·복잡도 간소화
상태바
실리콘랩스 ‘코히어런트 광통신 시장용 타이밍 기술’, 비용절감·복잡도 간소화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4.2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시스템 수준의 비용 절감 및 복잡도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고주파의 유연한 클록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100·400G 코히어런트 광통신(coherent optical) 라인 카드 및 모듈 설계를 간소화시키는 지터 감쇄 클록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신제품 Si534xH 코히어런트 광통신용 클록은 비싸고 풋프린트가 큰 VCSO(voltage-controlled SAW oscillator)에 의존하는 디스크리트 타이밍 솔루션을 대체해 데이터 컨버터에 적합한 낮은 지터의 레퍼런스 타이밍을 제공한다. 단일의 고정 주파수를 지원하는 VCSO와 다르게 신제품 Si534xH 클록은 폭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동작하며 BOM(bill-of-material)의 변경 없이 최대 2.7㎓까지 주파수를 지원한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 Si534xH 코히어런트 광통신용 클록은 비싸고 풋프린트가 큰 VCSO(voltage-controlled SAW oscillator)에 의존하는 디스크리트 타이밍 솔루션을 대체해 데이터 컨버터에 적합한 낮은 지터의 레퍼런스 타이밍을 제공한다.

Si5344H 및 Si5342H 클록은 높은 주파수 유연성과 50fs RMS의 지터 성능을 보여준다. 이 디바이스는 부품 소싱 작업을 간소화시키며 여러 번의 맞춤과정과 긴 납기 기간이 요구되는 VCSO를, 2주의 짧은 납기기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클록 IC 솔루션으로 대체한다.

지터 감쇄 PLL, 고주파 출력 드라이버, 소수점 분주 주파수 합성(fractional frequency synthesis) 및 DCO(digitally controlled oscillator) 기술을 갖춘 Si534xH 제품군은 코히어런트 광 트랜시버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클록킹 기능 모두를 제공하면서 경쟁사 제품 대비 40% 더 작은 풋프린트 및 40% 더 적은 전력소모를 실현시킨다.

통신 시장의 성장 동력중 하나는 MAN(metro area network)과 DCI(data center interconnect)에서 10G에서 100G로 전환되고 있는 산업환경이다. 코히어런트 광통신(Coherent optics)을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가 기존의 광섬유로 더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코히어런트 광통신은 100G 및 400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술로서 대역폭 확장을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비용과 복잡도를 최소화시켜 준다.

코히어런트 광통신 용도의 현재 타이밍 솔루션은 비용 또는 크기에 최적화돼 있지 않으며 VCSO, 클록 제너레이터, 디스크리트 부품 등의 여러 가지 조합을 요구하고 있다.

Si534xH 클록은 100·400G 코히어런트 광통신의 타이밍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특별히 만들어졌다. 광 트랜시버 데이터 컨버터에 클록을 공급하는 데에 필수적인 초고주파 합성 기능을 지원하는 점 이외에도 Si534xH 클록은 실리콘랩스의 검증된 DSPLL 지터 감쇄 기술과 멀티싱쓰(MultiSynth) 로우 지터 소수점 분주 주파수 합성 기술을 통합시켜 명쾌하고 사용하기 쉬운 단일 칩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든 100·400G 트랜스미터 또는 리시버 클록을 한 개의 디바이스로 발생시킬 수 있어 엄청난 수의 디스크리트 부품의 필요성을 없애줌으로써 BOM 비용과 복잡도를 최소화시킨다.

실리콘랩스는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툴 클락빌더 프로(ClockBuilder Pro)를 이용해 코히어런트 클록 개발을 지원한다. 클락빌더 프로 툴은 클록 트리 설계, 디바이스 구성, 상세한 성능 평가를 간편하게 한다. 이 툴은 디바이스 구성 파일을 생성하거나 평가 보드에서 Si534xH 디바이스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독립형 모드로 사용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