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공단 스포원, 경륜 경기 분석 데이터 안정적 백업 ‘만전’
상태바
부산지방공단 스포원, 경륜 경기 분석 데이터 안정적 백업 ‘만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퀀텀 'DXi4601' 도입…일일 백업 소요시간 50% 단축 등

퀀텀(www.quantum.com/kr, 이강욱 지사장)이 부산지방공단 스포원에 경륜 경기 분석 데이터의 증가에 맞춰 안정적인 정보 자산 관리를 위해 'DXi4601' 기반의 백업 및 중복 제거 시스템을 구축했다.

부산지방공단 스포원은 지난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을 위해 부산 금정체육공원에 조성된 시설을 활용해 경륜장과 체육 시설의 운영을 통해 시민의 여가 선용과 체육 진흥, 시재정 확충을 위한 공익사업을 진행하고자 지난 2003년 설립된 부산시 산하 공기업이다.

이에 스포원은 주력 사업인 경륜 경기 결과와 선수의 경기 성적 분석, 각종 행정 데이터 등의 정보가 담긴 주요한 원본 문서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백업하기 위해 백업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스포원은 경륜 및 업무 관련 정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기존에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온 주요 정보 데이터 파일만을 백업하던 방식이 사용자의 실수 및 외부의 갑작스런 시스템 재해 상황에 취약해 다양한 위기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스포원은 부산 본장과 2개 지점에서 관리하고 있는 주요 데이터 들을 모두 안정적으로 백업해 관리하기 위해 백업 시스템을 구축키로 하고 향후 데이터 증가에 따라 드라이브 수를 쉽게 늘릴 수 있으면서도 빠른 시간 안에 대량의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백업 시스템 도입에 나섰다.

이에 스포원은 관리의 용이성과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해 데이터 백업 속도와 원격 복제, 중복제거 성능, 기술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퀀텀의 백업 및 중복제거 시스템인 'DXi4601'과 에이템포의 백업과 데이터 보호 솔루션인 '에이템포 타임네비게이터(Atempo Time Navigator)'를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스포원은 DXi4601을 도입해 일일 평균 1TB, 월간 30TB의 데이터를 전체 백업하고 있으며 일일 백업 소요 시간 50% 단축, 백업 성능 125% 향상, 백업 작업 장애 87% 감소 효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특히 스포원은 실제로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경기가 쉬지 않고 진행되는 상황에서 데이터 백업 업무를 경기 이후 시간 및 경기가 없는 월요일과 화요일에 수행해야만 했는데 DXi4601을 도입한 이후 일 단위 자동 백업은 물론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져 IT 투자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스포원은 DXi4601을 활용해 업 내 백업 및 중복 데이터에 대한 정밀 분석과 관리가 가능해짐으로써 관리자들이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데이터 백업 복구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최배인 스포원 발매전산과 과장은 "경륜 경기 분석 데이터는 현금과도 같다. DXi4601은 시스템 오류가 매우 적으며 백업 일정 관리가 가능해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큰 강점이 있었다"면서 "실제로 퀀텀 DXi4601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로 백업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은 1/2로 단축하면서도 백업 데이터양은 3배로 증가돼 보다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 졌고 기존에 필요에 따른 주요 데이터의 부분 백업 방식이 아니라 자동 백업 일정 설정 기능을 활용해 일일 혹은 일주일 주기로 지속적으로 전체 백업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한편 스포원은 안정적인 백업시스템 운영 성과를 면밀히 검토해 향후 진행될 경륜 발매 데이터의 실시간 백업은 물론 고객의 분실하거나 훼손한 경륜 권에 대한 정보들을 보관해 필요시에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백업 시스템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