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NC-임베디드 홈피 통합]깜찍한 크기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앱코 ‘K680 솔리드’
상태바
[EPNC-임베디드 홈피 통합]깜찍한 크기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앱코 ‘K680 솔리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4.2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앱코가 선보인 ‘K680 솔리드(Solid)’는 텐키리스 제품보다 더욱 작고 휴대도 간편한 콤팩트 게이밍 키보드다.

앱코 K680 솔리드의 특징은 일반적인 키보드와 나란히 두면 대번에 드러난다. 기존의 텐키리스 키보드가 단순히 오른쪽 숫자 키패드만 제거했을 뿐 기존의 키보드와 차이가 없는 반면 K680 솔리드는 줄일 수 있는 부분을 더욱 줄인 점이 돋보인다.

일반/텐키리스 키보드와 가장 큰 차이점은 상단에 배치된 펑션키(ESC, F1~F12 등)도 제거해 상하 폭을 더욱 줄였으며 좌우폭도 텐키리스 제품 기준으로 1개 열을 더 줄였다. 그 결과 일반 키보드 대비 좌우 폭은 70~75%, 세로 폭은 75~80% 수준으로 줄인 콤팩트한 사이즈로 완성됐다.

방향키와 텍스트 편집 및 페이지 이동 기능키는 남겨놓아 아예 없앤 제품 대비 범용성을 높였다.

콤팩트한 크기에 가려서 알아채기 어렵지만 K680 솔리드는 외모도 상당히 깔끔하다. 요즘 유행하는 비키(VIKI, 키보드 스위치가 노출된 구조) 디자인에 은은한 회색의 알루미늄 상판은 키캡의 색과 투톤 컬러를 형성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키캡 색상에 따라 샘플과 같은 블랙 제품과 살짝 회색빛이 감도는 화이트 제품 2종으로 출시됐다.

상단 펑션키의 부재와 오른쪽 방향키 및 6개 기능키의 모양이 약간 다른 것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레이아웃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 거의 같은 US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평소 기계식 키보드를 자주 사용해 왔다면 금방 적응이 가능하다.

스위치는 카일(Kailh)의 기계식 LED 스위치를 채택했다. 샘플로 제공된 적축 제품과 게이머들에게 인기가 좋은 청축 2종의 제품이 우선 출시된다. 청축은 특유의 딸깍거리는 타건음과 탄력 있는 타건감(키감)이 특징이며 적축은 청축과 비슷한 타건감에 소음이 적기 때문에 업무용도에 적합하다.

K680 솔리드 키보드 자체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키보드라 PC에 연결하면 드라이버 설치 없이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요즘 유행인 RGB LED만큼은 아니지만 LED를 활용한 기능과, 숨을 쉬듯 어두워졌다 밝아지는 ‘브레스’ 효과를 제공한다.

게이밍 기능으로는 필수적인 무한 동시입력 기능을 제공한다. USB 방식 키보드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키에 대한 동시 입력을 지원해 키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에서도 정확한 조작이 가능하다.

기본 디자인으로도 충분히 깔끔하고 멋지지만 좀 더 꾸미기를 좋아하는 이들을 위해 커스터마이징용 추가 키캡 8개가 기본 제공된다. WASD 키와 방향키에 대응하는 교체용 키캡은 밝은 하늘색으로 청색의 LED 백라이트와 잘 어울리면서 전체적으로 포인트를 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