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아카마이 통해 수천만개 이미지 간편 관리
상태바
직방, 아카마이 통해 수천만개 이미지 간편 관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4.2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최적화 작업에 대한 인프라 절감으로 확장성과 민첩성 확보

직방이 아카마이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로써 수천만개의 이미지를 클라우드 상에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직방 앱은 주로 20~30대 1인 가구를 위한 부동산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및 온라인 서비스다. 믿을 수 있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허위 매물을 철저히 관리하며 ‘안심 피드백’, ‘헛걸음 보상제’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엔 중개사들의 신뢰도 관리에 더욱 힘쓰고자 ‘안심중개사’ 제도를 도입했다.

이처럼 신뢰를 기반으로 한 부동산정보 서비스 성공은 모바일의 힘이 컸다. 올해 1월 이미 1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누적 매물 수는 300만개, 회원 중개소는 전국 7천여 곳 이상으로 모바일 부동산정보 서비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골드만삭스PIA로부터 380억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처럼 직방은 급성장하는 비즈니스 만큼 시시각각 변화하는 이용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서비스 실행력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부동산 서비스 특성상 가장 중요한 이미지 관리에 소요되는 리소스를 절감해야 했다. 보통 한 매물 당 이미지가 최소 다섯 장 이상이므로 수 천개의 이미지를 다양한 환경과 디바이스에 맞게 적용하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카마이 솔루션의 확장성과 유연성은 큰 강점으로 다가왔다. 아카마이 웹 퍼포먼스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에는 원본 이미지만 관리하면 아카마이 솔루션을 통해 자동으로 클라우드 상에서 최적화된 조건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기존에 인프라 구축과 유지관리를 위해 소요됐던 시간과 비용이 크게 감소해 더 가치 있는 분야에 투자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아카마이의 모든 서비스는 직방의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지원됐다. 매물을 올리는 중개사 입장에서는 이미지가 큰 자산이기 때문에 원본 사진이 유출되는 것에 민감하다. 아카마이는 이에 대처해 타인이 원본 이미지에 접근하지 못하게 제한을 걸고 워터마크를 사용하는 등 직방의 요구 사항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했다.

박영걸 직방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직방의 비즈니스가 급속도로 성장하는데 아카마이 솔루션이 많은 도움이 됐다. 특히 아카마이의 웹 퍼포먼스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수천만개의 이미지 관리가 놀라울 정도로 간편해졌다”며 “다양한 이미지 사이즈를 요구하는 새로운 모바일 기기가 출시되거나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개편할 때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손부한 아카마이코리아 사장은 “직방은 아카마이 솔루션을 통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리소스를 절감해 비즈니스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아카마이는 앞으로도 업계 선두 솔루션을 통해 역량있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