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피링크 TL-WR702N, 아이폰4 절반 크기 초소형 휴대용 무선 공유기
상태바
티피링크 TL-WR702N, 아이폰4 절반 크기 초소형 휴대용 무선 공유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150Mbps 속도…여행용으로 최적

무선공유기 기업 티피링크(TP-LINK)가 한국 지사를 설립하고 국내 유무선 공유기 시장 공략을 본격화 했다.

티피링크는 미국, 영국, 독일 등 전세계 120여개 국가에 10억명 이상의 고객을 가진 글로벌 SMB 네트워크 장비업체로 2005년 글로벌 시장에 뛰어들어 지난 7년 동안 연평균 45%에 달하는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해 왔으며 2012년 4분기에는 무선 공유기 분야에서 36.36%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기반으로 한국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이라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본지는 티피링크에서 한국 시장에 출시한 제품 가운데 퀄컴칩을 내장한 휴대용 무선공유기 'TL-WR702N'을 소개하고자 한다.

TL-WR702N은 휴대가 간편한 무선 공유기로 집·사무실·강의실·공항·카페·여행시 오픈돼 있는 무선 네트워크와 연결해 쉽고 편리하게 와이파이를 공유해 사용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전원 어댑터뿐만 아니라 데스크톱 및 노트북 USB 포트로 간편하게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TL-WR702N은 10㎝ 이하의 작은 크기로 아이폰4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 제품은 블루, 화이트 색상이 어우러진 디자인에 작동 LED와 티피링크가 로고가 인쇄돼 있는 심플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TL-WR702N은 전원 어뎁터, USB 연결잭, 사용자 CD, 랜선으로 구성돼 있으며 최대 150Mbps의 무선속도 소형 휴대용으로 여행용으로 가능한 소형 사이즈, 2.4㎓ 와이파이 장치와 호환, AP, 공유기, 클리이언트, 브리지, 리피터 작동 모드 지원이 가능하다. 뒷부분은 인터넷 연결선, 파워선 리셋(Reset) 초기화 버튼으로 구성돼 있다.


경쟁사 동급 제품의 칩셋 속도가 360~390㎒인 반면 TL-WR702N은 퀄컴의 아데로스(Atheros) AR9331 칩셋이 탑재된 제품으로 400㎒의 속도로 작동한다. 또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퀄컴의 통신 칩셋을 사용하고 있어 스마트폰과의 호환성이 뛰어나다.

이와 함께 환경설정의 다양한 옵션들을 통해 공유기의 상태와 세부적인 사항들을 설정할 수 있다.

초보자들도 빠른 설정을 통해 손쉽게 AP, 클라이언트, 리피터, 브릿지, 공유기 등 총 5가지 모드에 대한 설정을 쉽게 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각각의 모드를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AP = 무선공유기와 같은 역할 담당

TL-WR702N은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돼 와이파이 존을 형성 할 수 있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여러 장치들을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 가능하다. 사무실, 호텔, 회의실 등 네트워크 게임 및 유선 네트워크만 사용할 수 있는 장소에서도 무선 네트워크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 와이파이를 모두 다 사용 가능(비밀번호 설정시 와이파이 제한 기능)

TL-WR702N은 주변에 있는 다른 장치의 와이파이 신호를 연결해 무선 및 유선으로 다른 장치들을 연결 할 수 있다. PC, 스마트 TV, 미디어 플레이어 또는 이더넷 포트가 있는 게임 콘솔 장치에도 와이파이에 접속해 누구나 TL-WR702N을 사용할 수 있다. 

리피터 = 무선 네트워크의 신호 범위의 확장이 필요한 경우 사용 

브릿지 = 말 그대로 다리처럼 와이파이로 다른 네트워크 연결

TL-WR702N은 낮은 신호 영역의 무선 범위를 개선하여 확장하며 사용 할 수 있다. 대형 주택, 사무실, 창고 또는 기타 공간 등 기존의 무선 신호가 약한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공유기 = 무선 공유기 모드. 유선 포트는 WAN으로 동작하며 인터넷 회선을 연결 가능

TL-WR702N은 DSL 또는 케이블 모뎀에 연결돼 일반 무선 라우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TL-WR702N과 연결해 여러 명의 사용자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매력적인 초소형 디자인의 TL-WR702N은 출장이 잦은 직장인, 여행객 및 유학생들을 위해 휴대성을 높였고 외부 전원 어댑터 또는 컴퓨터의 USB 연결로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태블릿, 스마트폰, 휴대용 게임기 및 기타 휴대용 전자 무선 장치와 함께 사용 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즉 다시말해, 휴대용 무선공유기로서의 기능, 와이파이 존의 형성 등에 적합한 제품이라 말할 수 있다.

TL-WR702N의 디자인 자체가 깔끔하고 간결하고 앙증맞아 포장 또한 그에 걸맞게 간결한 느낌을 보여준다. TL-WR702N의 포장 박스 전면에는 TL-WR702N의 용도를 알 수 있는 문구가 표기돼 있다. 150Mbps 와이어리스 N 나노 라우터! 최대 150Mbps를 지원하는 802.11n 스펙을 제공하는 나노크기의 무선 라우터임을 나타내고 있다.

TL-WR702N은 최대한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전원규격부터 일반 어댑터뿐만 아니라 PC용 USB 포트를 이용한 전원공급도 가능하도록 마이크로 USB 포트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제품을 개봉하면 2년 무상 품질보증기간을 가짐을 알 수 있다.

패키지에서는 다양한 언어로 제품의 특징들과 상세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오프라인 설명서는 한글로 번역되어 제공되고 있다.

최근에 출시되는 공유기 제품들의 상당수가 기존의 12V나 9V 전원대신 5V 전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함께 제공되는 전원어댑터도 5V USB 전원포트 형태로 제공돼 쓰임새가 많아졌다.

공유기 전원으로도 사용가능하지만 일반 스마트폰용 충전기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반대로 스마트폰용 충전기로도 TL-WR702N을 사용할 수 있으며 PC의 USB포트를 이용해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원 호환성 측면에서는 상당히 실용적이라 할 수 있다.

TL-WR702N는 슬림한 디자인으로 어디든 오픈돼 있는 무선네트워크만 있으면 연결이 가능해 쉽고 편리하게 와이파이 공유가 가능하며 회사, 카페, 집, 사무실 등에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특히 여행이 잦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전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