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오에스, “미래 IT환경 바꿀 것”…호환·통합·보안성 갖췄다
상태바
티맥스오에스, “미래 IT환경 바꿀 것”…호환·통합·보안성 갖췄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4.20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맥스오에스가 ‘TmaxOS’를 발표하고 미래지향의 IT 플랫폼 기반 기술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토대로 모든 IT 환경이 통합되고 지능화되는 새로운 클라우드 세상에서 미래를 바꿀 혁신을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OS는 모든 컴퓨팅 환경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핵심 요소로 PC용 OS 분야의 세계시장 규모는 약 200억달러에 달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가 전세계적으로 95% 이상(국내는 98%)을 점유하고 있는 등 그 동안 곳곳에서 독점 문제가 제기돼 왔다고 티맥스오에스는 전했다.

이어 하지만 MS 윈도의 경우 IT 전반에서 사용하는 표준 기술이 아니다보니 MS 윈도 기반으로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최신 유행하고 있는 모바일 환경이나 통합된 클라우드 환경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 현실이리고 지적했다.

티맥스오에스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기존 MS 윈도 단점을 보완한 TmaxOS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한뒤 TmaxOS가 시장에서 확산되면 PC와 모바일 시장이 통합된 앱 생태계 구축이 훨씬 더 용이해 짐에 따라 IT 환경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티맥스오에스에 따르면 TmaxOS는 티맥스가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시스템(DBMS) 등 오랜 기간 쌓아온 시스템 SW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OS라는 것. TmaxOS는 다양한 호환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MS 윈도 및 안드로이드/iOS 등 대부분의 PC 및 모바일 프로그램을 지원해 일반 사용자도 쉽게 TmaxOS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또 TmaxOS는 최첨단 성능과 안정성을 담은 티맥스 만의 최첨단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다양한 OS 및 플랫폼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3D 그래픽 및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과의 뛰어난 호환성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새로운 OS를 사용하는 데 있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직관적인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 환경 부분도 신경을 썼다고 회사는 전했다.

더불어 최근 각종 보안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TmaxOS는 OS 자체적으로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며 시큐어 존을 통한 개인과 기업간 업무 공간, 시스템과 사용자 환경을 완벽하게 분리해 다양한 보안 위험 요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고 비인증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격리된 환경을 제공해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는데 특히 4가지 선택적인 보안단계를 통해 클라우드 보안까지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회사는 TmaxOS가 기존 유닉스 기반 OS의 취약점으로 지적됐던 그래픽 기술인 X윈도를 배제하고 티맥스 자체 기술로 그래픽 커널을 개발한 상용 OS라고 자랑스러워 했다.

티맥스오에스는 오는 7월부터 일반 사용자도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해 사용할 수 있게끔 오픈 베타 테스트(OBT)를 실시하며 올해 10월 정식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TmaxOS는 기본 버전의 경우 일반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티맥스오에스는 올해 국내 시장에서 제품을 출시한 이후 내년에 티맥스의 11개 해외법인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제품을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출시 이후에는 오는 2020년까지 전세계 OS시장 점유율의 약 10%에 해당하는 2조원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미래의 IT 환경에서 기업간 플랫폼에 대한 주도권 선점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번에 발표된 티맥스의 OS와 플랫폼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TmaxOS의 등장은 MS와 구글 등 글로벌 IT기업들이 독점해 왔던 플랫폼 분야에 새로운 혁신을 시도하는 첫 단추이자 IT 시장 판도를 뒤흔들 일대의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맥스오에스는 이번 행사에서 OS로부터 자유로운 애플리케이션 통합 플랫폼 환경인 ‘TOP(Tmax One Platform)’도 함께 발표했다. TOP는 다양한 OS 환경, 클라이언트/서버 개발, 모든 런타임 호환성 등을 단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개발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후 티맥스오에스는 이 TOP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PaaS(Platform as a Service)의 통합 플랫폼으로서 역할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 발표회에서는 티맥스오에스가 자체 개발한 오피스 프로그램 ‘티맥스오피스(TmaxOffice)’와 웹브라우저 ‘투게이트(ToGate)’도 함께 발표됐다.

티맥스오피스는 MS 오피스, 한컴오피스 등 다양한 문서 포맷을 지원할 뿐 아니라 기존 오피스 사용자도 불편함이 없이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티맥스오피스는 워드프로세서인 투워드(ToWord)와 프리젠테이션 도구인 투포인트(ToPoint) 그리고 스프레드시트 도구인 투셀(ToCell) 등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웹브라우저 투게이트는 국제 웹 표준을 수용할 뿐 아니라 국내 웹 환경에 적합하게 액티브X 기술도 지원한다. 안정성, 성능, 보안,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새로운 기술도 적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