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블랙기사 대상 교통 프로그램 공동 개발
상태바
우버, 블랙기사 대상 교통 프로그램 공동 개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4.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임산부 등 교통약자 위한 ‘우버어시스트’ 출시도 준비 중

우버가 4월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우버코리아 사무실에서 양천구장애체험관 및 굿잡자립생활센터와 ‘교통약자 이동지원 교육 협력’ 파트너십을 맺고 우버 블랙 기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순희 굿잡자립생활센터 국장은 “휠체어를 타고 있는 장애인의 경우 택시를 이용할 때 늘 택시가 나를 태워줄지 걱정하고 탑승을 하게 된다. 타게 되더라도 기사에게 늘 미안한 마음을 갖고 어쩔 줄 몰라한다”며 “이런 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중 교통 회사가 있으면 장애인이 훨씬 마음 편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 좌측부터 강현욱 굿잡자립생활센터 부소장, 강경훈 우버코리아 지사장, 박은영 양천구장애체험관 간사, 이순희 굿잡자립생활센터 국장, 이상희 양천구장애체험관 관장

세 기관은 이번 협력을 통해 우버 블랙 기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장애인 등 교통 약자도 우버의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우버 블랙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버는 교통약자가 이용 가능한 차량을 선택해 호출할 수 있는 기능인 ‘우버어시스트(uberASSIST)’를 올해 안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상희 양천구장애체험관 관장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차량이동 지원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많게는 3~4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할 때가 많고 고객이 아닌 특혜를 받는, 서비스를 받아야만 하는 대상으로 취급 받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장애인을 동정, 연민의 눈길이 아닌 한 명의 소비자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고 장애인도 다르지 않다는 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말했다.

우버어시스트는 각기 다른 접근성 관련 요구를 지닌 교통약자들을 위해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우버 사용자가 우버 앱 내에서 우버어시스트 메뉴를 선택하고 버튼을 한 번 누르기만 하면 교통약자 승객을 모시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교통약자의 안전 요구 사항에 대한 교육을 수료한 기사를 호출해 차량 이용 시 필요한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버는 우버어시스트 외에도 기술을 통해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우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성 기능을 제공해왔다.

우버어시스트는 우버의 프리미엄 서비스인 우버 블랙을 통해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우버는 5년 이상의 무사고 경력을 갖춘 베테랑 택시 기사(혹은 1년 이상 무사고 모범택시 운전사)를 선발, 자체 서비스 교육을 거쳐 서울에서 우버 블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중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한 기사를 선발해 우버어시스트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강경훈 우버코리아 지사장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더 많은 사용자에게 우버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 사용자 및 기사들이 교통 약자를 위한 이동 수단을 사용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돕게 되어 기쁘다. 이번 협력을 통해 우버 블랙 기사님들께 교통약자 이동지원 교육을 제공하여 더 많은 분들이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것만으로 우버 차량을 호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올해 안에 우버어시스트 기능을 출시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한국 내에서 교통 수단에 대한 더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