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ICT 산업, 이제 걸음마 떼다
상태바
멕시코 ICT 산업, 이제 걸음마 떼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4.0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한국 제품에 신뢰도 높아…클라우드 서비스·빅데이터 등 성장 가능성 ↑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3~2015년 멕시코 정보통신산업은 멕시코 경기의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2016년 이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14년 조사 결과 멕시코 가정 중 컴퓨터를 보유한 가정의 비율은 38.3%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진국 가정 중 컴퓨터를 보유한 비율이 80~90%인 것을 감안한다면 향후 컴퓨터 보급률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멕시코 기업들의 사무 자동화,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산업에 투자하는 비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멕시코 인구의 증가, 제조업 발달로 인한 수요 증가 등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2014년 멕시코 빅데이터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3% 상승한 1억9100만달러에 달했으며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2억5120만달러에 달한다.멕시코 내 불법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약 7600만달러로 클라우드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가상 드라이브에 소프트웨어를 저장, 필요시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업이 소프트웨어 구매비용 절감 및 정품 사용 유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멕시코 정부는 2001년부터 정보통신기술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멕시코는 라틴아메리카에서 브라질에 이은 두 번째 규모의 정보통신기술 시장이다. 특히 미국과 인접해 있어 아웃소싱 수주 및 IT 관련 품목 미국 수출이 용이하다. 하지만 멕시코 중산층의 수입이 감소하고 계층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으며 불법소프트웨어 시장의 규모가 크고 단속이 어려려운 실정이다. 또 상대적으로 높은 통신비용은 IT 제품 수요를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PC 보급률로 여전히 데스크톱, 노트북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프트웨어 분야는 기업의 업무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부분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프트웨어 시장은 연평균 8.1%의 성장이 전망되며 2019년 총 규모는 66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