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PC 1분기 반등세…부활 신호탄 될까?
상태바
디카·PC 1분기 반등세…부활 신호탄 될까?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4.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된 제품 원하는 소비자들, 고급 기종이 시장 상승 견인

스마트폰 등장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디지털카메라(이하 디카)와 브랜드PC시장이 올 1분기 반등 움직임을 보였다.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는 2016년 1분기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디카와 브랜드PC의 판매량이 전 분기 대비 각각 90%, 47% 상승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각각 41%, 30% 상승했다고 밝혔다.
 
1분기 디카 시장의 이 같은 판매량은 지난 2013년 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며, 브랜드PC는 집계가 시작 된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디카, PC 시장의 이 같은 상승폭은 스마트폰 보급이 본격화 된 2010년 이후 거의 나타나지 않던 추세인 만큼, 이번 반등이 디카와 PC 시장 부활의 신호탄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 디지털 카메라 판매량 추이= 2013년 1분기 대비(자료: 다나와)

1분기 디카 판매량을 견인한 것은 미러리스 카메라다. 1분기 디카 시장에서 미러리스 카메라의 판매량 점유율은 47%를 기록하며 전년평균인 43.5%를 웃돌았다. 반면 콤팩트 카메라의 판매량 점유율은 9%를 기록하며 전년평균인 12%에 미치지 못했다. 

상대적으로 고급기종인 미러리스 카메라에 판매비중이 집중됨에 따라 1분기 디카의 평균 구매가는 전년평균 대비 13만 3천원 상승한 91만 3천원까지 뛰어올랐다. 시장에서 평균 구매단가와 판매량이 함께 상승하는 것은 드문 일이며 이는 고급 기능을 원하는 수요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브랜드PC 판매량 추이= 2013년 1분기 대비(자료: 다나와)

브랜드PC 시장의 상승은 인텔의 6세대 CPU출시와 PC교체주기, 신학기 수요가 복합적으로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통상적인 PC교체 주기가 약 5년임을 고려했을 때 올해 많은 PC수요가 발생하는 시기이며 여기에 새로운 부품 출시, 제조사와 유통사의 공격적인 신학기 프로모션 등이 영향을 준 것이란 게 다나와 측의 해석이다.
 
류희범 다나와 유통분석 담당은 “스마트폰 시장의 발전과 소비가 둔화됨에 따라 차별적인 사용성을 원하는 수요가 다시 전문기기로 돌아가고 있는 모양새”라며 “단, 추세전환 이후 상승폭이 너무 가파른 것을 감안했을 때 1분기 온라인 유통업체 호황에 따른 일시적인 반등일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