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Wires, No Waiting, No Worries
상태바
No Wires, No Waiting, No Worries
  • CCTV뉴스
  • 승인 2009.09.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로드웨이브, 이태진 대표이사
지난 2~3년간 국내 시장은 무선메쉬 네트워크의 볼모지나 다름 없었다. 뛰어난 구현 능력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무선메쉬 기술의 발달이 미흡한 상태였다.
 
이에2006년 5월 한국의 브로드웨이브가 미국의 세계적인 무선메쉬 네트워크 솔루션 공급업체인 Strix Systems와 한국 내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환경에 최적화 시킨 무선메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브로드웨이브는 이미 2004년도에 설립되어 무선메쉬 네트워크망, 시스템, 응용 서비스 등을 주축으로 하는 무선메쉬 네트워크 구축 컨설팅 및 개발을 통해 국내의 무선메쉬 시장을 진화 시키고 있었다.

브로드웨이브의 이태진 대표이사는 "우리는 지난 2007년 11월에는 한국도로공사의 ′무선랜 시범구축 용역′사업자에 선정되어 2008년 4월 경부고속도로 판고-오산(31km)간 무선메쉬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밖에 인천모노레인과, 경정철과 같은 기차나 지하철과 같은 철도 이동수단에도 큰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선메쉬를 이용한 영상감시시스템의 성장



영상 감시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성장해 있으며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아동 및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들로 인해 영상 감시 시장이 크게 주목 받고 있다.오늘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IP 영상 감시 시스템은 과거의 아날로그 영상 솔루션과 비교해 보다 멀리 보다 큰 영상을 제공하며, 유연성과 신뢰성 그리고 비용절감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무선메쉬는 신규 주파수를 이용 새로운 디바이스와 융합하여 이용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CCTV 카메라이다.

이태진 대표이사는 "Strix의 IWVS(Integrated Wireless Video Surveillance)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IP 영상 감시 시스템이다. Strix Access/One Edge™ 의 통합 능력은 주변의 환경여건에 따라 역동적으로 조정해 나가는 지능적인 라디오 알고리즘을 통해 IWVS에 강력한 전파의 성능과 지속적인 스루풋, 낮은 레이턴시 능력을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IWVS는 고성능의 802.11a를 바탕으로 무선업계에서 보다 빠르게 무선의 영상 솔루션을 구현하였다. 게다가 4.9GHz DSTE-C(high power)를 제공함으로써 공공안전에 유용하게 적용되는 무선 영상 장비이다. 또한 WiFi와 무선메쉬가 결합되어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다.



케이블 공사 대비 저렴한 구축비용이 무선영상감시 시스템 시장 활성화에 기여

인지도 측면에서 아직까지 무선메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하다. 기존의 유선망을 무선으로 바꾸기에는 다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표성이 되는 큰 사이트가 아직 구축이 되지 않았다는 것과 지자체의 와이브로에서 막히는 부분이 발생되는 점 등이 있다.

CCTV 카메라 구축 비용적인 면에서는 무선메쉬 기술이 유선 기술보다 유리하다. 광케이블을 매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일반 케이블 공사 대비 30~50% 구축비용을 낮출 수 있다. 무선메쉬는 오픈된 전파망을 이용하는 자가망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연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멀티레이어를 통해 전송 손실을 최소화 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약 20개 사가 무선메쉬포럼′WiMA(Wireless Mesh Network)Forum′을 통해 시장을 성장 시키고 사업성과 함께 공공의 안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세계적으로 무선메쉬 기술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은 어디인가?

무선메쉬 서비스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융합하여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다. 국가망으로 관리되는 아프리카와 인도가 무선메쉬 기술을 흡수하는데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있다. 아프리카와 인도는 도시가 크고 인구가 많은 것에 비해 인프라가 거의 구축이 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브로드웨이브는 無의 상태에서 무선메쉬를 구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되어 아프리카와 인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미 무선메쉬를 도입한 미국의 대도시들에서 이동 메쉬 네트워크는 공공설비이자 공공안전시설로 인식하고 있다. 미국의 많은 도시들은 기존 네트워크를 유선 네트워크와 이동 무선메쉬 네트워크를 융합시킨 형태로 현장에 확장시키는 실험을 진행중이다. 한국의 소비자들이 아직 낯설어서 그렇지 장점이 많은 무선메쉬는 한국내에서도 1~2년 사이에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브로드웨이브는 메쉬 라이팅 알고르즘에 대한 우수한 제품 및 기술적인 능력에 대한 축적되어 있는 노하우로 한국의 무선메쉬 영상감시시장이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현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