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차세대 서버용 NVMe PCIe SSD 출시
상태바
화웨이, 차세대 서버용 NVMe PCIe SSD 출시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3.2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가 PCIe 기반의 NVMe를 지원하는 자사의 엔터프라이즈급 PCIe SSD(Solid State Drive) 카드인 ‘ES3000 V3’ 시리즈를 출시했다.

화웨이 NVMe PCIe SSD 카드는 서버용으로 쓰이는 기존 SATA(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SSD 대비 동일 용량으로 2배 이상의 서비스 성능과 40% 낮은 전력 소모는 물론 시스템 총소유비용(TCO) 절감 효과를 제공, 점차 서버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ES3000 V3 시리즈는 화웨이가 2007년부터 출시해 온 PCIe SSD의 6세대 제품으로 2.5인치의 작은 크기에 최대 3.2테라바이트(TB) 용량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된 ES3000 V3 시리즈는 화웨이가 2007년부터 출시해 온 PCIe SSD의 6세대 제품으로 2.5인치의 작은 크기에 최대 3.2테라바이트(TB) 용량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ASIC SSD 컨트롤러, 첨단 NAND 플래시 기술 및 자사의 혁신적인 NVM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SATA SSD 대비 10배 이상인 최대 80만IOPS(초당 입출력 횟수)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SATA SSD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대비 특정 서버의 서비스 성능을 대폭 개선했지만 프로세서나 메모리 모듈 등 시스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반면 NVMe PCIe SSD는 주요 운영체제(OS) 및 가상머신(VM)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보장하고 시스템 자원 활용도를 높여 뛰어난 스토리지 입출력(I/O) 성능을 제공해 OLTP 및 OLAP 데이터베이스, 가상화 업무 등에 한층 효과적인 서비스 성능을 이끌어 내는 장치로 각광받고 있다.

윙 킨 렁(Win Kin Leung)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CTO는 “화웨이는 PCIe SSD 기술의 선두 주자”라며 “ES3000 V3 시리즈는 보다 민첩(agile)하고 효율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발전을 이끌고 서버 하드디스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화웨이는 지난 2005년 PCIe SSD 기술 연구에 착수해 2007년에는 인터넷 공급자들을 대상으로 한 PCIe SDD 솔루션인 ES2000을 출시, 검색 서비스·웹 접근성 및 데이터베이스(DB) 시나리오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는 데 기여해 왔다.

한편 화웨이는 SSD 컨트롤러 및 플래시 칩 분야에 대한 오랜 투자와 혁신을 바탕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스토리지 부문에서 기존 15Krpm SAS 방식 디스크를 추가 비용 없이 동일한 가격에 같은 용량의 SSD로 업그레이드해 주는 ‘SSD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서버 부문 NVMe PCIe SSD 신제품 출시로 적극적인 플래시 제품 전략을 이어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