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데이터 성능 급향상 가능 LTE-U·LAA에 대한 테스트베드 공개
상태바
NI, 데이터 성능 급향상 가능 LTE-U·LAA에 대한 테스트베드 공개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3.1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가 LTE-U(LTE Unlicensed Spectrum) 및 LAA(License Assisted Access) 무선 접속 기술의 테스트 및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한 리얼타임 테스트베드를 공개했다.

5G가 상당한 관심을 모으고 있지만 실제로 구현되기 전까지는 현재의 4G 데이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LTE-U나 LAA 기술의 발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LTE-U(Unlicensed Spectrum)는 와이파이용 주파수 대역을 LTE 주파수로 활용해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기술을 말하며 LAA(License Assited Access)는 와이파이 주파수와 같은 비면서 주파수 대역을 LTE로 이용하는 LTE-U(LTE Unlisenced)를 CA(Carrier aggregation) 기술을 통해 묶어 전송하는 것이다.

▲ NI 리얼타임 테스트베드는 소스 코드에 FPGA 기반 LTE 물리적 계층이 포함돼 있어 LTE-U와 LAA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다.

NI 리얼타임 테스트베드는 소스 코드에 FPGA 기반 LTE 물리적 계층이 포함돼 있어 LTE-U와 LAA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기존 LTE 및 802.11 인프라를 기반으로 해 구축된 시스템을 개선, 성능을 진단하고 데이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LTE-U와 LAA는 5.9㎓ 비면허 ISM 대역을 사용해 셀룰러 스펙트럼을 보강하기 때문에 LTE-U와 LAA 호환 장비는 반드시 802.11a 및 802.11ac 등의 와이파이 장비와 채널을 ‘공유’해야 한다.

LTE-U는 각 지역별로 구축이 가능한 반면 LAA는 글로벌 스펙트럼 규정에 더욱 보편적으로 부합하므로 3GPP 기술 규격 그룹은 LAA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NI 테스트베드는 ▲랩뷰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 디자인 시트(LabVIEW Communications System Design Suite) ▲랩뷰 커뮤니케이션즈 LTE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설정 가능한 LTE-U 및 LAA 참조 소프트웨어 ▲2개의 USRP-2953R FPGA 기반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 등의 요소로 구성돼 있으며 즉시 구동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제임스 키머리 NI RF 연구 및 SDR 마케팅 책임자는 “기존 비면허 대역 사용자들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몇 가지 제안 사항이 3GPP 표준에 도입됐지만 새로운 표준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서는 철저한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가 필수적”이라며 “NI의 LTE-U/LAA 테스트베드는 새로운 표준의 영향을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