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감시 스토리지 도입을 위한 체크리스트
상태바
영상 감시 스토리지 도입을 위한 체크리스트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3.16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 및 법 집행 전문가들은 영상 감시 카메라와 센서의 증가, 점차 높아지는 해상도, 복잡한 분석 등으로 인한 여러 과제에 직면해 있다. IT 중심 솔루션은 높은 비용과 데이터 관리의 복잡성이 수반되며 감시 어플라이언스는 모든 정보가 중앙 집중됨에 따른 데이터 관리 및 네트워크 대역폭의 문제를 안고 있다.

법 및 소송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데이터 보유 기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분석 기능이 진화하고 보안 전문가들이 ‘범인’을 찾아내는 것에서 사전주도적으로 범죄를 예방하는 쪽으로 주력함에 따라 데이터에서 특정 패턴을 찾아 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얻기 위해 데이터 보유 기간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스토리지는 전통적으로 전체 예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보안 전문가들은 사람과 재산 모두를 안전하게 지키려는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스토리지가 아닌 다른 툴에 투자할 여력이 그만큼 적었다.

관리해야 할 영상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에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 높은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 유재근 퀀텀코리아 부장

영상 감시 분야의 성장은 비단 카메라 증가와 콘텐츠 보유 기간의 증가 때문만은 아니다. 멀티센서, 파노라마 지원 카메라 등 고품질 카메라들의 가격이 낮아지고 있다.

또 고화질 리코딩 기능은 몇 년 전 가격의 절반도 안 되는 금액으로 이용이 가능해졌다. 향상된 분석이 영상의 각 프레임을 더욱 가치 있는 정보로 변환시킬 수 있는 것처럼 해상도 및 이미지 품질의 향상은 장면(footage)을 더욱 가치 있는 정보로 만들어준다.

분석은 점차 정교해지고 있으며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도 견고해지고 있다. 분석이 향상되면서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얻는 것이 보다 용이해졌다. 이러한 분석 기능을 통해 영상 감시는 단순히 기소(prosecution) 용도를 넘어 범죄 예방 및 다른 비즈니스를 위해서도 충분히 사용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차세대 영상 관리 시스템과 자동화된 영상 인덱싱(indexing) 및 조사 제품들은 단 몇 분 안에 몇 시간의 영상을 분석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저장하고 나중에 정리한다’라는 트렌드가 자리잡으면서 하드웨어 교체나 재설계 없이 추가 용량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한 니즈가 더욱 커지고 있다.

또 상업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은 감시 데이터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이끌어내고 있다. 예를 들어 소매점들은 마케팅 및 매장 레이아웃을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인 제품 디스플레이를 위해 쇼핑객의 트래픽 패턴, 시간 사용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대규모 수송 시설은 영상 감시 데이터를 영상 기반 데이터로 변환해 수익 및 매출을 올리고 물류 관점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패턴을 연구하고 있다.

진정한 스케일 아웃(scale-out) 스토리지 인프라는 하드웨어 교체나 복잡한 데이터 관리 없이도 PB(페타바이트)급의 데이터 증가에도 대응할 수 있다. 감시 콘텐츠가 더 많이 수집될수록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영상 정보를 온라인에 유지하기 위해 주 스토리지를 확장하는 것은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인텔리전트한 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주 스토리지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장기 보관이 가능한 클라우드 아카이브, 보다 저렴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테이프 등으로 콘텐츠를 자동으로 이동시킨다. 룰-기반 정책을 따라 분석 및 리뷰를 위해 장면(footage)에 대한 즉각적인 액세스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보안 정보 관리팀(Intelligence agencies)은 일반적인 영상 감시에서 요구되는 것보다 높은 비트 레이트(Bit rate)와 프레임 사이즈로 영상 콘텐츠를 캡처, 저장, 공유, 회수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독특한 데이터 유형의 영상 데이터는 영상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하는 속도와 효율성을 전달하는데 최적화된 워크플로우가 필요하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영상 감시 시스템은 모두 다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지만 강력하고 신뢰할 만한 카메라 성능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한 관리 및 회수가 중요하다는 점은 동일하다.

☞ 주요 산업 인프라 보호: 발전소, 정제공장, 교량, 독(dock)

☞ 법 집행 기관에서의 활용: 대시 마운티드(Dash-mounted) 카메라, 바디-마운티드(body-mounted) 카메라, 자동차 번호판 인식, 교도소 감시

☞ 대중 수송 기관 모니터링 및 보안: 공항, 버스 내 카메라, 기차역, 조차장(freight yards)

☞ 군 및 정보국의 보안 감시: 항공 감시, 지형 매핑(terrain mapping), 도시 정찰

☞ 지방 자치 및 도시 감시 프로젝트에 활용: 트래픽 모니터링 및 측정(metering), 대학 및 고등 교육 기관, 운동장, 공원, 박물관, 경기장

☞ 상업적인 공간에서의 활용: 쇼핑몰, 대규모 멀티사이트 유통점, 카지노

이제는 영상 감시 데이터 폭증에 대비해 데이터 관리를 위한 적절한 스토리지 시스템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주목받고 있는 스케일 아웃(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Scale-out) 계층화 스토리지는 최고의 신뢰성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해 영상 감시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돼 있다. 비용 효율적인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이동시키는 정책 기반 계층화를 지원하며 사실상 무제한 스토리지 용량을 지원하는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 인프라다.

물론 영상 감시에서는 인텔리전트한 데이터 관리가 핵심이다. 스토리지는 그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검증받은 데이터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다. 빠른 캡처, 유연한 액세스 및 확장성, 정책 주도적인 계층화, 신뢰할 수 있는 보호 등이 요구된다.

그러면 감시 스토리지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바로 ‘도입을 취한 체크리스트’다.

감시 스토리지 도입 전에 신속하게 검토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에는 ▲처리 속도: 프레임 드롭 현상 없이 수천개의 카메라에서 데이터 캡처가 가능해야 함 ▲유연성: 카메라, 센서, 스트림이 증가하는 만큼 시스템 확장이 유연해야 하고 새로운 이미지 포맷, 또는 보유 기간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함 ▲비용 통제: 데이터 이동을 관리하는 능력, 가장 비용효율적인 스토리지 계층에서 콘텐츠를 저장하는 능력이 감시 스토리지 비용을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액세스: 계층에 상관없이 데이터 가시성과 액세스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증거의 연계 보관성(Chain of Custody) 유지를 위해 철저하게 ‘승인(permission)’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 ▲호환성: 스토리지 시스템은 VMS 및 기타 시스템과의 원활한 통합이 중요하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명료성 유지, 모든 주요 플랫폼, 운영 시스템, 네트워크 지원이 필수적 등이 포함된다.

또 감시 스토리지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합리적 가격과 함께 완벽한 영상 감시 라이프사이클 지원이 필수적이어야 한다. 필요 이상으로 콘텐츠를 저장하는데 많은 비용을 지불할 필요는 없다.

캡처 및 분석을 위해 많은 비용이 드는 고성능 주 스토리지에서 장기 저장 및 아카이브를 지원하는 보다 저렴한 디스크, 클라우드, 테이프로 데이터를 자동 이동시켜주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영상 감시 스토리지 시스템은 네트워크에서부터 신속하게 필요한 파일을 배치시키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어떤 경우 콘텐츠는 리코딩 이후 장기간의 조사 또는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수년간 저장돼야 한다. 또는 스토리지에서 감시 컨텐츠 삭제를 요구하는 사법 및 규제 준수 이슈도 발생할 수 있다. 스토어넥스트(StorNext)와 같은 인텔리전트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은 컨텐츠 제거 또는 콘텐츠 보유와 같은 데이터 이동, 보유 원칙에 따라 고객들이 규제 준수에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더불어 데이터 정합성 및 신뢰성 유지는 기본 요소다. 무엇보다도 영상 감시 콘텐츠는 최고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캡처·저장돼야 하며 자료는 가능한 신속하게 저장·보호해야 한다. 온-사이트 보호 및 오프-사이트의 장기간 저장을 모두 지원하기 위해 다수의 카피를 자동 생성하는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고려해보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