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TU서 5G 통합 통신망 기술로 채택…글로벌 표준화 주도
상태바
KT, ITU서 5G 통합 통신망 기술로 채택…글로벌 표준화 주도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3.1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의 5G 통신망 관리 기술이 5G 유·무선 통합 통신망 관리 표준문서 초안으로 승인받았다.

KT는 제5차 ITU-T IMT-2020 포커스 그룹 회의에서 제안한 5G 통신망 관리 기술을 5G 유·무선 통합 통신망 관리 표준문서 초안으로 승인받았다며 글로벌 5G 표준화를 주도하게 됐다고 밝혔다.

제5차 ITU-T IMT-2020 포커스 그룹 회의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KT 우면동 융합기술원에서 열렸다.

▲ KT의 5G 통신망 관리 기술이 ITU로부터 5G 유·무선 통합 통신망 관리 표준문서 초안으로 승인받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텔레콤 이탈리아(Telecom Italia), NTT, 사우디 텔레콤 등 6개 글로벌 주요 통신사 ▲에릭슨, 노키아 등 11개 장비 사업자 ▲스위스 연방통신청, 중국 신통원 등 4개 국가기관 ▲ETRI, 동경대 등 4개 연구기관 전문가들의 참여 아래 통신망관리, 통신망구조, 가상화 등을 주제로 5G 국제표준 개발을 논의했다.

KT는 이번 회의에서 5G 망관리와 관련한 2건의 표준문서 초안을 채택시켰으며 이 초안은 향후 ITU-T의 제 13 스터디그룹(Study Group 13) 총회에서 최종 승인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 ITU 위원회에서 ITU-T IMT-2020 대응특별반(위원장, KT 김형수 박사)을 설립해 국가적 차원의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등 철저히 행사를 준비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특히 KT는 통신 국제표준은 그간 무선과 유선분야간 서로 다른 표준을 개발하고 활용해왔다며 이 때문에 통신사들은 새로운 기술이 표준화 될 때마다 통신망을 새로 구축하는 비용 부담을 겪어왔고 이러한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번 성과의 의미가 크다고 언급했다.

KT는 지난해 ITU-T IMT 2020 포커스 그룹 설립을 주도하여, 5G의 핵심기술인 초고품질/초저지연 제공을 위한 ‘종단간 5G QoS(Quality of Service, 서비스 품질)의 표준화를 이끌어 왔다.

올해 ‘종단간 5G 망관리(End-to-end Network Management for IMT-2020) 분과’의 챔피언에 선정돼 5G 망관리 기본구조 표준 초안을 채택시켰다.

KT는 향후에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서비스뿐만 아니라 2020년 상용화될 5G 인프라와 서비스의 주요 분야를 한국이 개발한 5G 표준기술로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장은 “이미 5G를 위한 초광대역 무선접속기술을 세계최초로 시연한 KT는 대용량 트래픽 전송과 초고품질 서비스 기술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KT가 5G와 IoT 기술에 기반하는 차세대 통신생태계를 주도할 차별성은 바로 어느 사업자보다도 뛰어난 속도와 품질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통신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