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듀얼 픽셀’ 기술 적용 차세대 모바일 이미지 센서 양산
상태바
삼성전자, ‘듀얼 픽셀’ 기술 적용 차세대 모바일 이미지 센서 양산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3.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신개념 ‘듀얼 픽셀’ 기술을 적용한 1200만 화소 차세대 모바일 이미지센서를 양산 중이라고 밝혔다.

이 제품은 아이소셀 기술 기반 1.4㎛의 대형 화소에 듀얼 픽셀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듀얼 픽셀 기술은 모바일에서도 DSLR 카메라 수준의 위상차 자동초점 기능을 구현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어두운 환경에서도 빠르고 선명한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센서의 기본 단위인 화소(Pixel)에는 빛을 모으는 포토 다이오드가 한 개 있는데 듀얼 픽셀에는 하나의 화소에 2개의 포토 다이오드가 집적돼 있다.

▲ 삼성전자가 신개념 ‘듀얼 픽셀’ 기술을 적용한 1200만 화소 차세대 모바일 이미지센서를 양산 중이라고 밝혔다.

사람이 양쪽 눈을 이용해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맞추는것 처럼 하나의 화소 안에 좌우 두 개의 포토 다이오드가 각각 인식한 빛을 비교해 위상차를 검출하고 두 빛간 거리가 맞도록 조절해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다.

기존 모바일 이미지센서는 전체 화소 중 5% 이하만 위상차를 인식할 수 있는 화소였던 반면 삼성전자의 이번 신제품은 모든 화소(1200만개)가 위상차 검출을 지원해 기존 방식 대비 자동 초점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

빠른 자동초점 기능은 어두운 저조도 환경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에도 흔들림 없이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 선명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삼성전자의 듀얼 픽셀 이미지센서에는 2개의 포토 다이오드 사이에 빛의 간섭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아이소셀 기술이 적용돼 이미지 센서의 성능이 더욱 향상됐다.

또한 이번 제품은 빛을 인식하는 센서와 이를 디지털 신호로 처리하는 로직을 분리한 적층구조로 센서는 65나노 공정, 로직은 28나노 공정을 각각 적용해 이미지센서 크기는 줄이면서도 성능을 극대화했다.

허국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 마케팅팀장(상무)은 “이번 신개념 이미지 센서는 일부 전문가용 카메라에 채택되던 듀얼 픽셀 기술을 모바일용에 구현한 차세대 이미지 센서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하고 밝은 이미지를 제공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