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3월 1주차 화제의 키워드 공개
상태바
트위터, 3월 1주차 화제의 키워드 공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3.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2월29일~3월6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만한 단어를 분석하고 발표했다.

지난 한 주간 트위터를 달군 핫키워드 1위는 최근 논란의 한복판에 있었던 ‘테러방지법 통과’인 것으로 조사됐다.

▲ 지난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테러방지법 통과가 핫 이슈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9일간 이어진 야당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가 종료된 뒤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테러방지법은 9·11테러 직후인 지난 2001년 11월 처음 발의된 후 15년의 논란 끝에 가까스로 입법을 마무리 지었다.

테러방지법이 통과되자 트위터 이용자들은 해당 소식을 빠르게 전파하면서 원내대표 수정안,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 등의 연관어와 함께 테러방지법이 국정원의 권한을 합법적으로 남용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지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또 이번 법안 통과를 강력히 반대했던 더불어 민주당은 공식 트위터 계정(@TheMinjoo_Kr)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모든 의원들에게 보낸 친전 전문을 공개하면서 이번 법안 통과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3이 겹치는 3월3일 ‘삼겹살 데이’와 삼일절이 함께 있었던 지난 주에는 삼겹살 데이와 ‘대한독립만세’ 키워드가 핫키워드 2위, 3위를 차지했다.

3월3일 삼겹살 데이를 맞은 트위터 사용자들은 삼겹살 인증샷을 올리는 한편, 삼겹살 맛있게 굽는 방법, 대형마트별 삼겹살 할인 정보 등 삼겹살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했다.

더불어 97주년 삼일절을 맞은 지난 1일에는 태극기 이미지와 함께 해시태그 ‘#대한독립만세’가 트위터 핫 키워드로 떠올랐다.

트위터 코리아는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뜻을 기리기 위해 ‘#Remember1919’나 ‘#삼일절’ 해시태그를 트윗하면 우나영 일러스트 작가(@00obsidian00)가 직접 제작한 유관순 열사를 모티브로 한 이모티콘을 제공해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국민의당에 야권통합을 제안함에 따라 한때 트위터에는 ‘야권통합’ 키워드도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안을 받은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cheolsoo0919)는 지난 6일, 야권 통합제안에 대해 평가절하하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한편 안철수 공동대표는 지난 3월 1일부터 매일 안철수, 국민 속으로라는 이름으로 트위터가 서비스하는 실시간 중계 앱인 페리스코프를 활용한 생방송 대국민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요즘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대세 신인 걸그룹 트와이스(@JYPETWICE)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엠넷 ‘트와이스의 우아한 사생활’의 반응이 트위터에서도 뜨거웠다.

3월1일 첫 방송 후 트위터에는 방송 하이라이트 장면들이 다양한 움짤로 공유되는가 하면 우아한 사생활이 핫 키워드에 오르는 등 트위이스 팬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