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해외 디지털포렌식랩 구축 ‘순항’
상태바
더존비즈온, 해외 디지털포렌식랩 구축 ‘순항’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2.2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만·브루나이 정부 디지털포렌식랩 구축 컨설팅 사업 연이은 수주

더존비즈온이 수주한 해외 정부 디지털포렌식랩 사업들의 진행경과를 29일 밝혔다. 오만은 5부 능선에 다다라 지난 15일(현지시간) 개소식을 가졌고 브루나이에서는 1차 컨설팅 결과 마무리 단계에 있다.

더존비즈온은 지난 2014년 오만 정부 디지털포렌식랩 구축사업(112.6억 원 규모)을 수주하면서 국내 최초로 컨설팅부터 구축, 운영에 이르는 종합적인 한국형 정보보호(포렌식) 모델 수출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오만 정부기관이 사용할 디지털 증거분석 포렌식랩의 구축, 운영을 비롯해 관련 시설, 설비, 솔루션 공급 및 전문 분석 조사관 양성 교육과 운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전담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 사업은 전체 사업 기간이 5부 능선에 다다른 현재 기반 시설 조성을 마무리 짓고 지난 15일에는 현지에서 개소식 행사를 가졌다. 디지털포렌식 불모지에 리셉션, 증거보관실, 교육장, 미팅룸, 브리핑룸, 차폐실, 분석실 등 주요 업무 시설과 항온항습기, 자동소방화재시스템 등 핵심 설비를 갖춘 본격적인 디지털포렌식랩이 제 모습을 갖춘 의미 있는 순간이었다.

더존비즈온은 다음 단계로 인력 양성 및 교육 등 본격적인 자문활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오만 측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분야 선진 침해대응 경험 및 대응역량 등 노하우를 교육하고, 시설 운영과 관리 경험을 중점적으로 전수할 예정이다.

오만 사업과 함께, 더존비즈온은 지난해 브루나이 정부의 디지털포렌식랩 구축을 위한 컨설팅 사업(2.8억 원 규모)을 연이어 수주하면서 디지털포렌식랩 분야 선도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이 사업은 브루나이 정부 디지털포렌식랩의 본격적인 구축, 운영에 앞서 기반 체계 마련과 관리방안 및 운영절차 수립을 위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법 및 조직 체계 구성, 포렌식 분석 업무 프로세스 설계, 디지털포렌식랩 운영 및 관리 방안 마련 등 총 세 분야에 걸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오는 4월 말 컨설팅 종료를 앞두고 현재 법령 요건 검토, 조직 및 시설 구성 방안, 디지털 증거에 대한 증거능력 확보 방안 등을 담은 1차 컨설팅 보고서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곧이어 2차 보고서를 준비할 예정이다.

이찬우 더존비즈온 보안사업부문 대표는 “더존 디지털포렌식센터(D-Forensic Center)를 구축, 운영해 온 오랜 노하우가 바탕이 돼 연이은 해외 사업 수주 등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하는 더존의 경쟁력을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