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스페인, ‘KT 기가 와이어’ 구축한다!
상태바
바르셀로나·스페인, ‘KT 기가 와이어’ 구축한다!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2.2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기가 솔루션 활용 상호 협력방안 관련 업무협약 체결

일반 전화선에서 기가급 속도를 구현하는 KT ‘기가 와이어(GiGA Wire)’가 바르셀로나를 비롯한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에 제공될 전망이다.

KT가 MWC 2016에서 기가 와이어 등 KT 기가 솔루션을 활용한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스페인 카탈루냐 주정부 및 바르셀로나 아파트 임대협회와 24일(이하 현지시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임태성 KT 글로벌사업추진실장 겸 전무와 조르디 바이헷 칸톤 스페인 카탈루냐 주정부 지식산업부 장관(위), 엔리크 알칸타라 그라시아 스페인 바르셀로나 아파트 임대협회 협회장(아래)이 24일 KT 기가 솔루션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는 국내 협력사와 공동으로 기존 구리 전화선(Copper Wire)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기가 와이어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다. 2015년 7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상용화 기술로 등록된 이후 이번에 해외 진출까지 성사시키게 됐다.

KT는 MOU 체결에 앞서 바르셀로나 현지 아파트 임대협회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APBCN 아파트에 기가 와이어 솔루션을 구축해 시범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그 결과 기존 최대 10Mbps 수준의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하던 입주자의 품질 만족도가 대폭 향상됐다고 KT측은 밝혔다.

KT는 우선 카탈루냐 주정부와 인터넷 환경이 열악한 지역을 대상으로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기가 와이어 및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등 기가 솔루션 제공에 협력하고, ICT 산업의 사업 분야까지 상호 협력키로 했다.

또 바르셀로나 아파트 임대협회와는 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기가 와이어,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등 최신 솔루션 도입을 위한 상호 협력을 비롯해 ICT 관련 사업, 서비스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2015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발표한 ‘디지털 어젠다 스코어보드’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EU 지역에서 30Mbps 이상의 속도로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제공받는 가입자가 전체의 1/3 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측은 바르셀로나에서 KT 기가 와이어 서비스가 소개됨에 따라 향후 해당 지역에서 기가 와이어에 대한 관심과 함께 기가급 인터넷 서비스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임태성 KT 글로벌사업추진실장 전무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KT의 앞선 기가인터넷 서비스 기술력이 스페인에서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해외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 글로벌 기가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