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블랙박스’ 선택가이드
상태바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가이드
  • CCTV뉴스
  • 승인 2009.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차에는 어떤 블랙박스를 선택할 것인가?
요즈음 자동차보험법 개정과 잦은 교통사고로 차량용 블랙박스의 수요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초창기 시장이다 보니 많은 운전자들이 차량용 블랙박스를 선택하는데 있어 어떤 제품이 좋은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제품구입에 많이 고민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 '블랙박스동호회(cafe.naver.com/black-boxclub)'에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실제 사용자들의 제품리뷰를 토대로 내자동차에 맞는 아래와 같은 예시로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가이드를 제시하였다.



주행 중에만 녹화를 할 것인가 아니면 주행/주차 모두 녹화를 할 것인가?

주행 중에만 녹화를 원한다면 단순하게 시거잭을 이용하여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주차테러방지를 위하여 주차중에도 녹화를 원한다면 상시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데 이 경우 자동차 밧데리의 방전 위험이 있다. 따라서 최소 3일에 한번은 꼭 주행을 해야만 밧데리 방전의 위험을 예방할수 있다. 물론 자동차 밧데리 상태에 따라 자동차방전시기는 틀려질 수 있다.

카메라(채널수)는 몇 개를 원하는가?

현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은 대부분이 1,2채널이다. 물론 원한다면 3,4,5,6채널을 장착 할 수 있다. 그러나 4채널 이상을 원하게 되면 가격 및 전원, 실내 배선설치 문제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1,2채널제품은 현 인터넷 상에서 10만원 초반~30만원대까지 판매가 되고 있다.



녹화저장 용량은 얼마를 원하는가?

주행 중에만 녹화를 원하면 용량은 그리 크지 않아도 괜찮다. 예를 들어 메모리 2기가를 사용하여 상시나 이벤트 녹화를 하게 될 때 2기가 용량이 꽉 찰 경우 자동적으로 앞에서 녹화된 영상부터 덮어쓰기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메모리 용량이 클 필요는 없으나 주차중 테러방지를 위해 상시 녹화를 하려면 원하는 녹화시간만큼 메모리용량도 큰 제품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화질은 (프레임수,화소수,해상도) 어떤 상태를 원하는가?

현 시점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초당 10프레임~25~30프레임까지 나온다. 프레임 수가 늘어나면 자연스러운 화질을 갖출 수 있지만 저장 용량이 현저히 떨어진다. 그러나 프레임수가 많다고 하여 화질이 완전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화소수가 많아야 하는데 현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약30만~130만 화소를 가지고 있으며 해상도는 보통 640*480으로 많이 쓰이고 있고 일부 제품은 1024*1280까지도 지원한다. 그러나 단순히 프레임, 화소수, 해상도가 높다고 화질이 좋은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프로그램과 하드웨어적 요소에 의해 화질이 결정되어 지니 각 제품의 실제 녹화영상을 보고 판단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여러 가지 복합형식을 원하는가? (하이패스 일체형, 네비게이션 일체형)
하이패스와 블랙박스 혹은 네비게이션과 블랙박스 등이 결합된 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가지수가 많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은 것이 현실이다.
위와 같이 서전 구매기준에 따라 가격이나 성능의 차이가 있으므로 차량용 블랙박스를 구입하기 전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하여 후회 없는 구매가 되어야 할 것이다.

 

<조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