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4.5G 상용화’ 시대 열 것!…통신사 협력·신제품 출시
상태바
화웨이, ‘4.5G 상용화’ 시대 열 것!…통신사 협력·신제품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2.2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가 MWC 2016 내 4.5G 서밋(4.5G Industry Summit)에서 LG유플러스, 노르웨이의 텔리아소네라(TeliaSonera), 홍콩의 HKT 및 폴란드의 P4, 쿠웨이트 비바(VIVA) 등 글로벌 통신사들과 함께 4.5G에 대한 전략적 협력을 위한 기념식을 갖고, 신제품 ‘기가라디오(GigaRadio)’를 출시했다.

화웨이는 이를 통해 본격적인 대규모 4.5G 글로벌 상용화 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 화웨이가 ‘4.5G 상용화’ 시대를 위한 글로벌 통신사들과 전략적 협력을 기념하는 기념식과 함께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4.5G 서밋에는 유럽·아시아·미대륙·중동 등 전세계 300명 이상의 주요 통신사, 애널리스트, 언론 관계자들이 참석해 최신 4.5G 기술 성과와 함께 상용화 단계 이전의 적용 경험, 향후 전략과 산업 전망 및 다가올 4.5G시대에 대한 기대감을 자유롭게 공유했다.

또 4.5G 서밋에 참석한 글로벌 통신사들은 기가비트 네트워크 경험 구축, NB-IoT(Narrow Broadband IoT, 협대역 IoT), LTE통합 주파수공용통신 (LTE-integrated Trunked Radio, LiTRA), 시스템 용량 확장 등 다양한 주제로 발표했다.

라이언 딩 (Ryan Ding) 화웨이 글로벌 제품 및 솔루션 대표는 4.5G의 세 가지 핵심 주제로 ▲기가비트급 전송속도(Gbps) ▲익스피리언스4.0(Experience 4.0) ▲커넥션 플러스(Connection+)을 제시했다.

이어 4.5G가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여 한층 향상된 사용자 경험,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 및 통신사들이 혁신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이번 서밋에서 화웨이는 홍콩의 HKT와 4.5G 업무협약 (MoU)을 체결해 관련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전략적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4.5G 서밋에서 화웨이는 보다 작고 구축이 간편하며 향상된 성능을 특징으로 하는 혁신적인 기지국 솔루션인 기가라디오를 선보였다.

화웨이에 따르면 기가라디오는 4.5G 핵심 기술로 50% 향상된 처리능력과 함께 크기는 20% 줄여 업계 평균보다 무려 1년 이상 앞선 기술을 구현한다.

화웨이 측은 이를 통해 통신사들이 기가라디오 제품을 활용해 최대 1Gbps 전송률에 달하는 네트워크를 구축, HD 음성 및 영상 등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NB-IoT와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웨이는 기가라디오 기술이 전세계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며 2016년에는 60개의 4.5G 상용 네트워크 구축을 촉진시키는데 앞장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딩 대표는 “4.5G는 향후 5년 뒤 새로운 단말기, 서비스 및 사용자 경험에 대비해 보다 넓은 대역폭과 광범위한 연결을 보장하는 동시에 지연 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술로 5G상용화를 위한 주된 기반이며, 4G과 5G는 상당 기간 동안 공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4.5G는 기존 인프라와 자원을 재할당해 통신사들의 장기 투자를 보호하면서도 기존 네트워크에 NB-IoT, 광대역 트렁킹(broadband trunking) 등 다양한 신규 기술 도입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또 “향후 통신사들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5G 기술 발전을 위한 혁신과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