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펨토셀로 LTE 밀집지역 트래픽 해결
상태바
LG유플러스, 펨토셀로 LTE 밀집지역 트래픽 해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가 LTE 가입자들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완벽한 LTE 커버리지 제공과 급증하는 LTE 데이터 트래픽의 효과적 분산을 위해 피코셀(Pico-Cell)에 이어 펨토셀(Femto-Cell)을 개발, 본격 구축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부터 200명 내외의 가입자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LTE 소형기지국 피코셀을 개발, 대형빌딩, 쇼핑센터, 집단상가 등 트래픽 집중지역에 구축하며 LTE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피코셀에 이어 소규모 실내공간에 트래픽이 집중되는 커피숍, PC방, 지하상가 등에 대해서도 보다 완벽한 통화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펨토셀도 2.1GHz 대역에 구축, 국내 이동통신사업자 중 유일하게 데이터 트래픽 분산은 물론 언제 어디서나 빠른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에 삼지전자와 공동으로 개발한 LTE 소형기지국 펨토셀은 LTE 데이터 트래픽이 실내·지하 등의 좁은 공간에서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해 100m 내외의 전송범위를 확보, 건물 구석구석까지 고속의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경쟁사 펨토셀의 경우 800MHz(SK텔레콤), 1.8GHz(KT) 매크로 주파수와 동일한 대역을 사용해 주파수 간섭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며 동일주파수 핸드오프만 제공된다는 것이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특히 자사가 제공하는 펨토셀은 2.1GHz 주파수대역은 물론 다른 주파수인 800MHz와의 핸드오프도 가능하며 800MHz와 주파수 간섭이 전혀 없을 뿐 아니라 데이터 트래픽 폭증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우선 펨토셀을 서울 및 부산, 광주 등 주요 광역시의 데이터 집중지역 및 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LTE 펨토셀을 구축하며 빠른 시일내에 구축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LG유플러스는 LTE 전용 펨토셀을 계속 진화시켜 광대역 주파수이용은 물론 수용용량 확대와 기가 와이파이 등도 지원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