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트리, DI 솔루션 ‘이노쿼츠’ GS 인증 획득
상태바
이노트리, DI 솔루션 ‘이노쿼츠’ GS 인증 획득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2.19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트리가 빅데이터·하둡 기반의 ETL 솔루션 ‘이노쿼츠(InnoQuartz)’에 대해 GS 인증을 획득햇다고 밝혔다.

ETL이란 데이터베이스 또는 DW(Data Warehouse)를 사용해 관련 데이터를 ETL(Extract, Transform and Load)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사용자들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 이관과 배치성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고가의 ETL 제품과 유지보수 금액을 지불하며 운영해 왔다.

빅데이터 시대에 데이터 거버넌스가 중요해지면서 ETL 솔루션이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ETL 솔루션은 단순히 추출·변환·적재 기능 도구일 뿐 아니라 데이터 품질, 메타데이터 등과 함께 데이터 통합(Data Integration)의 핵심 요소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 이노쿼츠는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 처리는 기본이고 하둡과 같은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까지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이노쿼츠는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 처리는 기본이고 하둡과 같은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까지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버 구축비용, 확장비용, 개발기간까지 대폭 줄일 수 있으며 솔루션 도입시 발생하는 교육훈련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 역시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이노트리는 자체 ETL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비교해 본 결과 타사 대비 개발 비용을 최고 70% 절감할 수 있으며 멀티 DB 플랫폼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 빅데이터 DI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이노트리는 밝혔다.

외산·국산 솔루션을 막론하고 구축 및 운영 시 성능이나 커스터마이징 이슈가 항상 발생하고 있으며 도입 후 5년간 TCO 가격적인 측면에서 운영 대비 고가의 솔루션들이 많다. 반면 이노쿼츠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개발 생산성과 성능은 대폭 높이고 경쟁사 대비 50% 이상 절감된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또한 이노쿼츠는 이노트리에서 자체 개발한 국산 솔루션이기 때문에 고객 요구에 맞춰 신속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ETL 모델링 툴인 ‘아이큐디자이너(IQDesigner)’와 ETL 운영·관제를 위한 ‘아이큐서버(IQServer)’, 그리고 ETL 일 분산 처리를 위한 ‘아이큐에이전트(IQAgent)로 구성돼 있다.

아이큐디자이너는 IDE(이클립스) 기반 ETL 툴을 이용해 위지윅(WYSIWYG)으로 개발, 디버깅, 배포를 수행할 수 있어 일반 개발자들의 ETL 개발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각종 DBMS와 빅데이터, 파일, 비SQL(No-Sql) 등의 다양한 이기종 DB/DW 이행을 지원하므로 최초 도입 후에 운영, 차세대, 고도화 프로젝트 등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아이큐서버는 ETL 일 운영을 위한 관제 서버로서 일 수행에 따른 모니터링과 보고, 대시보드, 수행 예측 등을 제공한다. 아이큐서버는 별도의 접속 가능한 클라이언트 설치 없이 웹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며 주요 기능으로 프로젝트 관리와 스케줄링, ETL 일 관리, 로그 관리, 실시간 대시보드와 자원 관리, ETL 일의 상태(생성·변경·성공·실패) 등에 따른 알람, 시스템 백업과 복구 등을 지원한다.

특히 아이큐서버는 설치와 복구 등의 절차를 원 키 인스톨(One key Install)을 지향하며 해당 OS에 JVM만(1.7+) 설치돼 있으면 수 초 내로 서비스가 가능하다.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확정형 라이선스와 갱신형 라이선스를 제공하여 솔루션을 도입 위한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이큐에이전트는 사내·외 물리적으로 분리된 환경에서 ETL 일의 운영을 수행할 수 있고 분산처리를 통해 목적 DB의 상태에 따라 확장도 가능하다.

이노트리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조·유통업체, 온라인 커머스 등 시스템 통합 사업의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구축한 실적과 경험에 기반해 국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