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무선환경 25Gbps 데이터 전송 성공!
상태바
KT, 무선환경 25Gbps 데이터 전송 성공!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2.1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에릭슨과 공동으로 밀리미터웨이브(Millimeter Wave, mm웨이브)를 이용해 세계 최초 ‘복수 사용자 무선환경’에서 25.3Gbps 속도 데이터 전송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mm웨이브는 넓은 대역폭을 활용하여 빠른 전송속도 구현이 가능한 5G 이동통신 서비스의 유력 후보 주파수 대역이다.

파장이 매우 작기 때문에 장비의 소형화가 가능하며 수백 MHz에서 수 GHz 단위까지 넓은 주파수 대역폭을 이용할 수 있어 2015년 6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제시한 5G 성능 요구사항인 20Gbps 이상의 전송속도 구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KT가 에릭슨과 공동으로 mm웨이브를 이용한 ‘복수 사용자 무선환경’에서 25.3Gbps 속도 데이터 전송에 성공했다.

KT는 하나의 단말에 유선 연결 방식으로 전송속도를 구현한 기존 기술 시연과는 달리, 복수의 사용자가 무선으로 접속한 환경에서 멀티유저 MIMO(다중입출력) 기반으로 25Gbps 이상의 전송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데 성공했다.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 제조사들과 협력해 평창 5G 시스템 규격을 만들고 있다. 이번에 시연 성공한 mm웨이브 시스템에 규격의 일부가 반영됐다.

KT는 이미 2015년 MWC에서 mm웨이브를 이용, 7.55Gbps의 전송속도를 시연하며 5G 기술의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MWC 2016을 통해 20Gbps 이상의 전송기술을 시연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 5G 기술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이번 mm웨이브 25Gbps 무선 시연 성공은 KT가 5G 연구 개발에 끊임없이 매진한 결과”라며 “글로벌 표준으로 이어질 5G 공통 규격 및 다양한 5G 핵심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세계 5G 무선통신기술을 선도하면서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진정한 5G 1등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가오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본격적인 5G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해 빠르고 안정적인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