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암호기술 개발 위한 테스트베드 오픈
상태바
양자암호기술 개발 위한 테스트베드 오픈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2.17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컨소시엄, 양자암호 국가시험망 개소…오픈 플랫폼 역할 기대돼

양자암호통신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SK텔레콤 컨소시엄이 SK텔레콤 분당사옥에 ‘양자암호통신 국가시험망’을 오픈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SK텔레콤과 컨소시엄은 향후 국가 R&D 차원에서 개발된 각종 퀀텀(Quantum) ICT 기술을 시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서, 국내 산학연 단체들의 오픈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됐다.

SK텔레콤 컨소시엄은 분당사옥과 용인집중국 간 68km 구간(왕복) 등 총 5개 구간에 양자암호통신 국가시험망을 구축하고 양자암호통신 국가 테스트베드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국가시험망 개소식은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주했던 ‘양자암호통신망’ 국책과제에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선정된데 따른 것으로, 향후 SK텔레콤 컨소시엄은 2018년을 목표로 수도권과 대전권을 잇는 양자암호 시험망을 연차적으로 구축하게 된다.

▲ 17일 오전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열린 '양자암호통신 국가 테스트베드' 개소식에 최재유 미래부 2차관과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이 참석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최재유 미래부 2차관과 장동현 SK텔레콤 CEO 등 양자암호통신 분야 각계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했다.

양자암호통신 국가시험망은 SK텔레콤의 분당사옥과 용인집중국을 연결하는 왕복 68km 구간 등 4개 구간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운영하는 대전지역 연구소간 네트워크인 슈퍼사이렌(SuperSiReN) 망의 11km 1개 구간 등 총5개 구간에 조성됐다.

▲ SK텔레콤 4개 시험망 및 KISTI 1개 구간

특히 SK텔레콤이 운용하고 있는 양자암호통신시스템은 경쟁업체 대비 1/3 수준(대략 1.5 L콜라병)크기에 불과하지만, 실제 통신망 적용 성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다. SK텔레콤은 그간 양자암호기술의 핵심기술 및 상용제품화까지 국내 중소기업들과 함께 독자 국내 기술로 개발하면서 양자역학기술의 불모지였던 한국에 국내 양자기술 생태계를 조성하는 선도 역할을 맡아왔다.

지금까지 SK텔레콤은 중소벤처기업인 ‘우리로’와 단일광자검출 핵심소자를 ‘13년부터 공동 개발 진행 중이며, 고려대 스마트 양자통신 연구센터와 선행기술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 국내 중소·벤처기업인 코위버·쏠리드 등과 양자암호통신장비와 연동이 가능한 전송장비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CTO)은 “국가시험망 가동을 계기로 국내 양자암호통신기술이 이제 단순히 연구개발 수준을 넘어서 상용화를 위한 검증 단계에 접어들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