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교통신호 운영체계 구축, 연 10억원 비용 절감
상태바
차세대 교통신호 운영체계 구축, 연 10억원 비용 절감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2.1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가 구축…변화하는 차량·통신·도로기술에 적합하도록 개선

서울시가 30년 만에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을 초고속 무선 통신망으로 교체한다. 이로 인해 통신·공사비가 매년 10억원 줄고 장기적으로는 신호정보 민간 개방도 가능해져 신호시간까지 계산해 목적지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프로그램 등 개발도 이뤄질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기존의 저속 유선 통신망→ LTE 무선 통신망으로 교체하는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통신망 교체를 시작해 내년 말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교통신호제어 무선 통신시스템은 작년 연말 공개모집을 통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LG유플러스가 구축한다.

서울시는 1987년 효율적인 교통신호 운영을 위해 유선으로 연결된 저속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올해로 30년이 넘은 장비·시스템 노후, 통신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속가능한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 변화하는 차량·통신·도로기술에 적합한 차세대 신호운영 체계를 갖추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무선 LTE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은 우선 올해 말까지 시내 주요 지점 교통신호제어기 400 개소에 구축될 예정이다.

이번에 시스템이 무선으로 교체되면서 기존 유선 통신비용으로 매년 지출했던 비용 중 2억4000만원/년(기존 10억원/년→ 무선 시스템 구축 시 7억6000만원/년)과 통신관 매설 등 공사에 투입됐던 8억원을 합해 총 10억원/년 이상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효율이 높은 첨단 장비를 설치해 활용함으로써 전력 사용량도 약 20%(15.6kW→12.6kW)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호기를 설치할 때 통신선 매설 등을 위해 보행자, 운전자를 불편하게 했던 보·차도 굴착공사도 없어지고 전신주 등에 어지럽게 얽혀있던 통신선도 사라지게 된다.

신호제어기 부품 생애주기·고장내역 관리 등도 전산 상으로 관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설물 이상 등을 사전에 감지하고 적기 수리, 부품 교체할 수 있게 돼 교통신호의 효율적인 운영과 품질 관리가 가능해 진다.

서울시는 교통신호제어 무선통신시스템 구현과 함께 ‘통합 신호운영실’도 구축한다. 신호운영실은 교통신호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향후 스마트 신호체계 구축에 대한 연구, 신호정보 민간 개방 등을 관장하는 허브이자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장기적으로 신호운영실을 기반으로 한 ‘신호정보 민간 개방’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오픈API 형태로 제공 중인 대중교통 정보처럼 신호정보도 일반에 제공되면 실시간 신호상황이 공유돼 민간에서 교통안전·빠른 길 선택 등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 진다.

예컨대 현재 내비게이션이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다고 알려주는 것처럼 ‘전방 신호가 황색으로 바뀌니 정지하세요’라고 신호상황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스마트폰 앱으로 길 찾기를 할 때 실시간 신호시간까지 반영해 목적지까지 걸리는 정확한 소요시간을 알려주는 시스템 개발도 가능해 지는 것이다.

나아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 교통신호 제어를 통한 교통안전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로 작업구간·사고 등 돌발상황에 따른 신호정보를 안내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시각장애인-횡단보도 신호안내 연동 등 시는 통신기능이 탑재된 사물과 교통신호간 정보 공유를 통해 교통안전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또 앞으로 무인 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내버스 8천 대, 택시 7만5000대와 차세대 교통관리시스템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시는 현재 검토단계에 있는 ‘교통시설물-차량간 통신기술인 I2V(Infra to Vehicle)를 시범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안개·결빙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로 정보, 상습 혼잡 교차로 통행량 정보 등을 수집해 차량에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개발·보급하고 멀게는 차량- 차량간 통신 V2V (Vehicle to Vehicle) 보급까지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교통신호 초고속 무선통신시스템 구축은 예산 절감, 효율적인 신호운영 등의 효과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IT 기술 기반 스마트 사회에 대비한 필연적인 작업”이라며 “무엇보다 첨단 기술을 교통분야에 적용해 사고 없이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