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에릭슨, LTE-A·비욘드 4G 신기술 공동 개발
상태바
LG유플러스-에릭슨, LTE-A·비욘드 4G 신기술 공동 개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7.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가 에릭슨과 LTE-A(Long Term Evolution Advanced) 및 비욘드(Beyond) 4G 신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에릭슨 본사를 직접 방문해 한스 베스트베리 에릭슨 CEO와 TMM(Top Management Meeting, 최고경영자미팅)을 갖고 LTE-A에 대한 협력 강화 및 비욘드 4G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신기술 개발 협약(MOU)을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에릭슨-LG, 노키아지멘스네트웍스, 삼성전자 등 글로벌 LTE 장비업체와 협업을 통해 지난 5월부터 MC(멀티개리어)가 구축된 지역에 CA(캐리어 어그리게이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LTE-A 조기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비욘드 4G란 4G 이후의 통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LG유플러스는 LTE-A에 이어 비욘드 4G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에릭슨과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하고 LTE-A는 물론 4G 이후 기술 진화에 대비한 연구개발(R&D)을 공동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기지국간의 전파간섭을 최소화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지국간 협력 기술 ▲커버리지가 큰 매크로 기지국과 커버리지가 작은 소형 기지국들이 협력해 소형 기지국의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셀간 간섭제어 기술 ▲신호 제어를 주고받는 기지국과 실제 트래픽을 송수신하는 기지국을 구분하여 데이터 품질 및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인 소프트셀 등 LTE-A 및 그 이후의 기술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 LG유플러스와 에릭슨은 LTE-A 통신장비뿐 아니라 헬스케어, M2M(Machine to Machine, 사물통신), 제조, 물류, 에너지, TV와 미디어 등 차세대 ICT 기술과 시장에 대해 광범위하게 협력할 것도 논의했다.

이상철 부회장은 "이번 에릭슨과의 R&D 공동 진행에 대한 협약으로 더욱 단단한 협력 관계를 이루게 됐다"며 "양사간 협력모델이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어 LTE-A뿐만 아니라 비욘드 4G에서도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