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만족도 조사는 전자통관시스템 서비스 개선을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해 왔으며 조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외부기관(한국관세무역개발원)에 의뢰해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관세사, 물류업체, 세관직원 등 총 1577명을 대상으로 전자통관시스템 및 홈페이지 운영, 기술지원센터 서비스 등 관세청 IT행정 서비스 전반에 대해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등 요소별 평가항목으로 나눠 실시했으며 전체 만족도 결과에서 기술지원센터의 고객응대 친절성이 87.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전화연결 신속성이 82.1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상담원 증원 등 만족도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전자통관시스템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개선함으로서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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