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에 보관된 공유 파일 중 10%, 민감 데이터 포함
상태바
클라우드에 보관된 공유 파일 중 10%, 민감 데이터 포함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1.2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도우 데이터에 따른 보안 위험성 ‘업’…잠재적 금전 손실액 190만달러

블루코트코리아가 지난해 인수한 엘라스티카의 ‘클라우드 보안 위협 연구소(Cloud Threat Labs)’를 통해 ‘2015년도 4분기 쉐도우 데이터 리포트(Q4 2015 Shadow Data Report)’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에는 엘라스티카의 ‘클라우드 SOC(Cloud Security Ops Center)’ 플랫폼을 사용해 MS 오피스 365, 구글 드라이브, 세일즈포스, 박스(Box) 및 기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보관된 기업 문건 6300만건을 분석한 결과가 담겨 있다.

특히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업 내 외부의 임직원, 파트너, 고객들과 정보를 공유할 때 발생하는 쉐도우 데이터의 위험성을 다뤘다.

쉐도우 데이터 위협 보고서는 엘라스티카 클라우드 보안 랩에서 2014년부터 발행한 것으로 기업 내 IT 보안 팀의 관리 감독을 벗어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 및 동의 없이 민감 자료를 업로드하거나 공유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유출로 인한 손실 등의 내용을 분석하고 위험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보관된 문서중 26%는 공개적으로 공유되고 있다는 사실을 기업에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누구나 접근 가능하고 외부 거래처 및 파트너사와 공유할 수 있으며 일부는 구글 검색으로도 웹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