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 신한은행에 FIDO 생체인증 서비스 오픈
상태바
라온시큐어, 신한은행에 FIDO 생체인증 서비스 오픈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1.2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플랫폼 써니뱅크에 지문인증 서비스 개시

라온시큐어가 국내 최초로 뱅킹 서비스에 FIDO 기반 생체인증 솔루션 서비스를 개시한다.

라온시큐어는 공인인증서나 패스워드 없이 생체정보로 본인 인증할 수 있는 자사의 FIDO 기반 생체인증 솔루션 ‘터치엔 원패스’를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플랫폼 ‘써니뱅크(Sunny Bank)’에 지문인증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라온시큐어측은 “이번 신한은행 지문인증 뱅킹 서비스 오픈은 공인인증서 대체인증 수단으로 주목받는 생체인증을 편의성 뿐 아니라 높은 보안성이 필수인 제1금융기관에 국제 FIDO 표준으로 구축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신한은행 오픈을 시작으로 은행 외 카드, 보험, 증권, 핀테크 간편결제, 인터넷전문은행 등에도 FIDO 생체인증 솔루션 도입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 라온시큐어가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플랫폼에 FIDO 생체인증 서비스를 구축했다.

‘터치엔 원패스(TouchEn OnePass)’는 지문, 홍채, 음성, 얼굴인식 등 다양한 생체인증으로 간편인증 및 비대면 본인확인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FIDO서버와 FIDO클라이언트(APP) 및 인증장치(ASM/Authenticator)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해 5월, 국제 FIDO얼라이언스에서 공식인증(FIDO Certified)을 받아 전 세계 생체인증 기술과의 호환성을 확보했으며, 안드로이드 및 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의 확장성도 제공한다.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은 패스워드 입력없이 본인의 지문으로 인증을 대체하고 개인 인증정보가 네트워크로 전송되지 않아 개인 정보를 탈취당할 위험이 없으며 단말기를 분실해도 본인의 생체정보 없이는 타인의 부정사용이 불가능해 보다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환경을 제공한다.

뱅킹, 결제, 게임 및 포털 본인인증, 인터넷전문은행 비대면 본인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며 스마트폰, 스마트카, 스마트홈 등 기기 접근 제어 시 본인인증이 필요한 IoT 전반에 적용 가능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라온시큐어는 FIDO생체인증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글로벌 FIDO인증을 받았고 다수의 금융기관 대상으로 인증결제 보안시스템 구축 경험도 보유했다"며 "이번 신한은행 지문인증 서비스도 자체 FIDO 기술과 구축경험 토대로 기존 시스템 변경 부담 없이 쉽고 빠른 구축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라온시큐어는 자체 개발한 CMVP암호알고리즘을 보유한 PKI 전문기업이며, 공인인증서를 포함한 기존 인증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더 안전하게 사용 가능할 뿐 아니라 다양한 생체인증 추가 시 도입기업 부담이 적은 플러그인 방식이란 점이 강점이다”라며 “최근 국내기업 뿐 아니라 글로벌기업과 정부 등 문의가 잇따라, 차세대 핀테크, 사물인터넷 인증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