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R의 사용자 메시지 시스템 및 방법Ⅱ
상태바
DVR의 사용자 메시지 시스템 및 방법Ⅱ
  • CCTV뉴스
  • 승인 2009.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의 톰슨 라이센싱사로부터 공개 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연관된 사용자 메시지들을 수신 및 표시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이다. 사용자가 메시지를 입력하는 것을 허가하고, 메시지를 선택된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연관시키고, 선택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다른 사용자에 의해 액세스될 때 연관된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텔레비전 기록/재생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에 관련된다.

이 기술의 장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을 저장하고, 이 프로그램들과 다른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표시하기 위한 사용자 생성 메시지들을 연관시키기 위한 장치들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이, 모든 사용자들에 의한 공유를 향상시키고 제한된 자원들의 관리를 위한 합의를 설정하는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고 관리자에 의한 모니터링을 장려하는 콘텐츠 관리 도구들을 제공한다.

이제, 하위 단계 128을 달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예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도 2를 참조하여 설명된다.


도 2. 메시지들을 입력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예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나타내는 간단한 도면

도 2는 메시지들을 입력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예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200), 예를 들어 상호작용 표시를 나타내는 간단한 도면이다. 인터페이스(200)는 메시지 입력 영역(202), 문자 선택 범위(204), 소정의 메시지 선택 범위(206) 및 완료 지시자(208)를 포함한다.

하위 단계 128을 완료하기 위하여, 사용자는 문자 선택 범위(204) 중에서 개별 문자들을 순차적으로 선택함으로써 맞춤 메시지를 작성하거나, 먼저 소정의 메시지 선택 범위(206) 중에서 소정의 메시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이를 수정함으로써 맞춤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대안으로, 사용자는 소정의 메시지 선택 범위(206) 중 하나 이상을 수정 없이 선택할 수 있다.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될 원하는 메시지의 작성에 이어서, 사용자는 완료 지시자(208)를 선택함으로써 메시지가 완성되었음을 알릴 수 있다. 이어서, 메시지는 미래의 프로그램 선택들 또는 사용자들에 의한 사용을 위해 저장될 수 있다. 대안으로, 특정 프로그램의 특정 사용자와의 연관성이 단계 104에서의 사용자에 의한 프로그램들의 선택 이전에 프로그램들의 리스트 상에 지시될 수 있다.

도 2에 도시된 제한된 수의 문자들 및 소정의 메시지들보다 많은 것들이 메시지의 선택시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시된 바와 같은 선택 ''을 이용하여, 이 분야에 공지된 바와 같은 인터페이스의 연속 표시 영역들 상에 메시지들 및 문자들의 표시를 계속할 수 있다.

물론, 통상의 텔레비전 리모컨 장치,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의 사용을 포함하는 많은 대안적인 접근법을 이용하여, 도 2에 기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이분야의 통상의 기술자는 알 것이다.

도 1을 다시 참조하면(DVR의 사용자 메시지 시스템 및 방법 I 참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8에서 하위 단계 130으로 진행하여, 본 기술에 따라 선택된 프로그램과 선택된 메시지의 연관성이 세이브되거나 저장된다. 이러한 연관성은 선택된 프로그램의 콘텐츠와 직접 또는 간접 연관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하드 디스크 저장 장치에 저장될 수 있다.

대안으로, 연관성은 선택된 프로그램의 콘텐츠와 관련된 다른 특성들 및 정보, 예를 들어 실행 시간, TVPG/ ESRB/MPAA 등급 등과 유사한 방식으로 저장될 수 있다. 이 기술의 사상 및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그러한 연관성을 저장하기 위한 많은 상이한 옵션이 사용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어서, 방법(100)은 하위 단계 132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결과 메시지들을 소유자 사용자명을 포함하는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된 다른 메시지들과 관련하여 검토할 수 있다. 하위 단계 126에서 사용자가 제2 메시지 동작('보기')을 선택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6에서 하위 단계 132로 진행하여, 사용자가 선택된 프로그램 및 소유자 사용자명과 연관된 모든 메시지를 검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정보는 예를 들어 선택된 프로그램과 이전에 연관된 메시지들을 고려하여 추가 메시지가 필요한지 또는 적절한지를 결정할 때 사용자를 돕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다. 이어서, 방법(100)은 계속 단계(134)로 진행한다.


도3. 이 기술의 일 실시예와 관련하여 사용될 수 있는 사용자 구성의 예시적인 방법을 나타내는 간단한 흐름도

도 1 및 2와 관련하여 설명된 동작들 이전에, 예를 들어 도 3과 관련하여 후술하는 방법(300)을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명을 소유자 사용자명으로서 사용하기 위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 기술의 전술한 실시예에 따르면, 그러한 구성은 엄격히 필요하지는 않지만, 대안 실시예들은 적절한 동작을 위해 그러한 사용자 구성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이 기술의 사용자들은, 특히 사용자들의 식별이 본 프로그래밍 콘텐츠와 직접 연관되는 상황에서 통신을 지원하고 사용자들 간의 경쟁을 해결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자 구성이 통신을 강화하고 효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기술의 사상 및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다른 사용자 구성 방법들이 이용될 수 있다.

도 3을 참조하면, 이 기술에서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구성의 방법이 전반적으로 300으로 지시되어 있다. 사용자 구성 방법(300)은 관리자 인증 단계(304), 사용자명 표시 및 입력 단계(306), 그룹 표시 및 입력 단계(308), 제한 표시 및 입력 단계(310) 및 소정 메시지 표시 및 입력 단계(312)를 포함한다.

도시된 사용자 구성 방법(300)은 단계 302에서 시작하고, 관리자 인증 단계(304)로 진행하여, 관리자가 이 분야에 공지된 바와 같이 예를 들어 사용자명 및 패스워드를 입력함으로써 로그인하거나, 아니면 관리 사용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자신의 식별 또는 인증을 확인한다.

사용자가 이전에 로그인한 적이 없는 경우, 방법(300)은 새로운 사용자명을 생성할 수 있으며, 새로운 사용자명이 관리자로서 지정되어야 하는지를 문의하거나, 옵션으로 그 사용자명을 관리자로서 자동 지정할 수 있다. 생물학적 인증,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키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인증 접근법들이 관리자 및 모든 사용자에 대해 사용될 수 있다.

도시된 실시예에서, 이어서 사용자 구성 방법(300)은 사용자명 표시 및 입력 단계(306)로 진행하여, 이전에 정의된 모든 사용자명이 표시된다. 단계 306에서, 관리자는 새로운 사용자명의 생성을 허가하고, 기존 사용자명을 수정하고, 기존 사용자명과 연관된 특성들 또는 다른 정보를 수정하는 것 등과 같은 옵션들을 포함하는 여러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관리자는 이러한 옵션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새로운 사용자명을 입력할 수 있고, 옵션으로 사용자명을 패스워드와 연관시킬 수 있다. 관리자에 의해 선호될 수 있는 임의의 구성 접근법에 따라 하나 이상의 사용자, 프로그램 카테고리 또는 다른 엔티티에 대응하는 임의 수의 사용자명이 구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가족에 속하는 아이에 대응하는 사용자명 '존(John)'을 생성할 수 있다.

이어서, 도시된 방법(300)은 그룹 표시 및 입력 단계(308)로 진행하여, 이전에 정의된 모든 그룹들이 표시된다. '그룹'은 소정의 동작들을 위해 소정의 방법으로 관련되거나 유사한 방식으로 처리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사용자명의 선택이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가족 내의 아이들에 대응하는 모든 사용자명을 '키즈(Kids)'이라는 라벨을 갖는 그룹에 배치하여 전체 그룹에 대한 메시지의 통신을 쉽게 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다.

단계 308에서, 관리자는 새로운 그룹의 생성을 허가하고, 기존 그룹을 수정하고, 기존 그룹과 연관된 특성들 또는 다른 정보를 수정하는 것 등과 같은 옵션들을 포함하는 여러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관리자는 이러한 옵션들 중에서 선택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그룹 라벨을 입력할 수 있다. 관리자는 옵션으로 사용자명들을 하나 이상의 그룹에 할당 할 수 있다.

이어서, 도시된 사용자 구성 방법(300)은 단계 310으로 진행하여, 하나 이상의 사용자명에 할당된 제한들을 표시한다. '제한'은 사용자 또는 사용자들의 그룹의 프로그램들 또는 다른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줄이거나 방지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제한의 선택이다.

예를 들어, '키즈'라는 라벨을 갖는 그룹에 콘텐츠 제한을 적용하여, 그 그룹이 이용할 수 없는 것으로서, MPAA로부터 'R' 등급을 받은 영화들, TVPG로부터 'TVMA' 등급을 받은 텔레비전 프로그램들 및 관리자 또는 다른 지정된 사용자들에 의해 선택된 임의의 다른 프로그램들에 아이들이 액세스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한편, 관리자는 하나 이상의 사용자명 또는 그룹에 하나 이상의 제한을 할당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이어서, 방법(300)은 단계 312로 진행하여, 소정의 메시지들이 표시되고, 관리자는 새로운 범용 메시지들을 생성하거나 기존 메시지들을 수정하기 위한 옵션들을 제공받는다. '소정의 메시지'는 사용자에 의해 이전에 저장되고 또는 프로그램과 연관된 메시지이다.
 
통신 및 공유를 장려하기 위하여, 관리자는 새로운 사용자명에 대해 소정의 메시지들을 생성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새로운 사용자명 '존'에 대해 새로운 소정의 메시지 '존이 보았고, 싫어했다; 삭제하라'가 생성될 수 있다. 이러한 타입의 메시지는 예를 들어 더이상 존과의 의논 없이 관련 프로그램이 삭제될 수 있음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통신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이어서, 방법(300)은 관리자가 방법(300)을 다시 시작할 때까지 단계 314에서 종료한다.


도 4. 메시지들을 수신 및 표시하는 예시적인 방법을 나타내는 간단한 흐름도

도 4는 메시지들을 수신 및 표시하는 방법(400)의 흐름도 표현이다. 방법(400)은 프로그램 선택 단계(404), 사용자 인증 단계(406), 동작 선택 단계(408), 기록 동작 하위 단계들(410, 412, 414), 재생 동작 하위 단계들(416, 418), 삭제 하위 단계들(420, 422, 424), 메시지 생성 및 검토 하위 단계들(426, 428, 430, 432) 및 계속 단계(434)를 포함한다.

방법(400)은 단계 402에서 시작하고, 단계 404로 진행하여, 사용자가 디지털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프로그램 선택 단계(404)는 도 1 및 프로그램 선택 단계(104)를 설명하는 관련 텍스트와 관련하여 전술한 접근법들 및 장치들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달성될 수 있다.

이어서, 방법(400)은 사용자 인증 단계(406)로 진행하여, 사용자가 예를 들어 이 분야에 공지된 바와 같이 사용자명 및 패스워드를 입력함으로써 '로그인' 하거나, 사용자가 선택된 프로그램 및 관련 정보에 액세스하는 권한을 갖는다는 증거를 제공할 수 있다.

생물학적 식별,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키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인증 접근법이 이용될 수 있다. 사용자가 이전에 로그인한 적이 없는 경우, 방법(400)은 새로운 사용자명을 생성하고 또는 도 3과 관련하여 전술한 사용자 구성 방법(300)과 같은 사용자 구성 방법을 완료하는 옵션들을 제공할 수 있다. 대안으로, 사용자는 프로그램의 선택 전에, 예를 들어 이용 가능한 기록된 프로그램들의 리스트를 표시하기 전에 로그인 하도록 요구될 수 있다.

사용자 인증 단계(406)에 이어서, 방법(400)은 동작 선택 단계(408)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선택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수행될, (1) 기록, (2) 재생, (3) 삭제 및 (4) 메시지 생성/표시를 포함하는 4개 동작 중 하나를 선택한다. 제1 동작('기록')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400)은 하위 단계 410으로 진행하는데, 이는 도 1 및 하위 단계 108을 설명하는 관련 텍스트를 참조하여 전술하였다.

선택된 프로그램이 이미 기록되었거나 기록을 위해 예약된 경우, 방법(400)은 하위 단계 416(후술함)으로 진행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방법(400)은 하위 단계 412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과 사용자명(사용자 인증 단계(406)에서 인증됨)의 연관성이 도 1을 참조하여 전술한 하위 단계 112와 유사한 방식으로 세이브되거나 저장된다.

사용자 인증 단계(406)에서 인증된 사용자명은 '소유자' 사용자명으로 지정되어, 이 사용자명에 대응하는 사용자가 선택된 프로그램이 기록할 가치가 있었음을 최초로 판정하는 것을 담당하였음을 나타내거나, 선택된 프로그램에 대한 임의의 미래의 삭제 동작 이전에 소유자 사용자명에 대응하는 사용자의 의견을 들어야 함을 암시할 수 있다.

이어서, 방법(400)은 하위 단계 414로 진행하여, 도 1 및 하위 단계 114를 설명하는 관련 텍스트를 참조하여 전술한 바와 같이, 선택된 프로그램이 기록되거나 소정의 미래 시간에서의 기록을 위해 예약된다. 이어서, 방법(400)은 계속 단계(434)로 진행한다.

계속 단계(434)에서, 사용자는 프로그램 선택 단계(404)로 복귀할지 또는 방법(400)을 종료할지를 선택한다. 사용자가 종료하기로 결정하는 경우, 방법(400)은 동일 또는 다른 사용자가 방법(400)을 다시 시작하기로 결정 할 때까지 단계 436에서 종료한다. 현재 사용자가 어느 시간에나 로그아웃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새로운 사용자는 프로그램 선택을 행하기 전에 로그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안으로, 모든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디폴트 사용자명이 제공될 수 있다.

동작 선택 단계(408)에서 제2 동작('재생')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400)은 하위 단계들 416 및 418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된 소유자 사용자명, 메시지 및 선택된 프로그램 콘텐츠가 도 1 및 하위 단계들 116, 118을 설명하는 관련 텍스트를 참조하여 전술한 방식으로 표시된다. 이어서, 방법(400)은 계속 단계(434)로 진행한다.

동작 선택 단계(408)에서 제3 동작('삭제')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400)은 하위 단계들 420, 422, 424로 진행하여, 방법(400)은 도 1 및 하위 단계들 120, 122, 124를 설명하는 관련 텍스트를 참조하여 전술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어서, 방법(400)은 계속 단계(434)로 진행한다.

동작 선택 단계(408)에서 제4 동작('메시지')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400)은 하위 단계 426으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된 사용자 메시지들에 관련된, (1) 메시지 생성 및 (2) 메시지 보기를 포함하는 2개의 동작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제1 메시지 동작('생성')을 선택하는 경우, 방법(400)은 하위단계 428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선택된 프로그램에 액세스(예를 들어, 재생, 삭제, 예약/기록 후의 기록 시도 등)하기로 결정하는 미래의 사용자들이 볼 메시지를 입력하도록 안내된다.

이제, 하위 단계 428을 달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예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도 5를 참조하여 설명된다. 도 5는 메시지들, 예를 들어 상호작용 표시 상에 나타나는 일련의 메시지들을 입력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예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500)를 나타내는 간단한 도면이다.

인터페이스(500)는 수신자 지정 스크린(502) 및 메시지 입력 스크린(504)을 포함한다. 수신자 지정 스크린(502)은 지정자(506), 사용자명 리스트(508), 그룹 리스트(510) 및 공개 메시지 통지자(512)를 포함한다. 메시지 입력 스크린(504)은 메시지 입력 영역(516), 문자 위치 지시자(514), 문자 선택 범위(518), 소정 메시지 선택 범위(520) 및 완료 지시자(522)를 포함한다.

하위 단계 428을 완료하기 위하여, 사용자는 먼저 수신자 지정 스크린(502)에서 (아직 입력되지 않은) 메시지를 수신할 하나 이상의 사용자명 또는 그룹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수신자는 사용자명 리스트(508)에 리스트 된 사용자명들 중에서 또는 그룹 리스트(510)에 리스트 된 그룹들 중에서 (지정자(506)를 이용하여) 선택될 수 있다.

이 경우, (아직 입력되지 않은) 메시지는 인증된 사용자가 수신자 지정 스크린(502)에서 선택된 사용자명 또는 그룹에 대응할 때만 표시되는 '타겟' 메시지로서 지정될 것이다. 대안으로, 사용자가 (아직 입력되지 않은) 메시지를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기를 원하는 경우, 공개 메시지 통지자(512)가 선택될 수 있다.

이어서, 사용자는 문자 선택 범위(518) 중에서 개별 문자들을 순차적으로 선택함으로써 메시지 입력 스크린(504)에서 맞춤 메시지를 작성하거나, 먼저 소정 메시지 선택 범위(520) 중에서 소정 메시지들 중 하나를 선택 한 후 이를 수정함으로써 맞춤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 대안으로, 사용자는 소정 메시지 선택 범위(520) 중 하나 이상을 수정 없이 선택할 수 있다.

메시지가 작성될 때, 문자들은 메시지 입력 영역(516)에 표시되고, 추가 될 다음 문자의 위치는 문자 위치 지시자(514)에 표시된다.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될 원하는 메시지의 작성에 이어서, 사용자는 완료 지시자(522)를 선택함으로써 메시지가 완성되었음을 알릴 수 있다. 이어서, 메시지는 미래의 프로그램 선택들 및 사용자들에 의한 사용을 위해 저장될 수 있다.

도 5에 도시된 제한된 수의 사용자명들, 그룹들, 문자들 및/또는 소정의 메시지들보다 많은것들이 수신자 및 메시지의 선택시에 사용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정 메시지 선택 범위(520) 중에 도시된 바와 같은 선택 ''을 이용하여, 이 분야에 공지된 바와 같은 인터페이스의 연속 표시 영역들 상에 사용자명들, 그룹들, 메시지들 및 문자들의 표시를 계속할 수 있다.

물론, 통상의 텔레비전 리모컨 장치,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의 사용을 포함하는 많은 대안적인 접근법을 이용하여, 도 5에 기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이 분야의 통상의 기술자는 알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이명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