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코리아, ‘제11회 SAS 마이닝 챔피언십’ 공모전 개최
상태바
SAS코리아, ‘제11회 SAS 마이닝 챔피언십’ 공모전 개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공공 활용 방안 제시

SAS(쌔스)코리아(대표 조성식)가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산업 전 방위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제11회 'SAS 마이닝 챔피언십' 공모전을 진행한다.

SAS 마이닝 챔피언십은 SAS코리아가 역량있는 분석 인재 발굴 및 국내 분석가 저변 확대를 위해 올해로 11년째 개최해 오고 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 이하 심평원)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공공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능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 세트 제공, 공모 주제 기획, 심사평가위원 참여 등 기획 단계부터 공동으로 참여했다.

심평원의 대회 참여는 참가자들의 분석 역량 지원과 함께 한국의 빅데이터 미래를 이끌 젊은 분석 인력을 양성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향후 진료 및 건강 서비스에 반영될 수도 있다. 또한 최근 정부 차원에서 빅데이터를 실무에 활용할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행사에 대한 산학계의 관심이 더욱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공모 주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표본자료(HIRA-NPS)'를 이용한 의료기관 청구 경향의 적정성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SAS 엔터프라이즈 마이너(SAS Enterprise Miner)' 제품을 활용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의 명세서, 의료기관의 속성, 이용 행태 등의 정보를 분석해 데이터 마이닝 방법이 적용된 예측 모형 개발을 수행한다. 각 분석은 진료과목을 고려한 의료기관의 진료비 청구 경향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참가자들은 이러한 분석 결과를 공공 서비스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연구, 의료기관 컨설팅, 사업 최적화, 의료보험 재정절감 및 건전성 확보, 복지정책 입안 및 만족도 분석 등 다양한 활용 방안까지 제안하게 된다. 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요양기관의 2011년도 청구 정보로 심평원이 연구 목적으로 기관 및 연구자에게 제공하는 환자표본자료에 기초 했으며 분석에 적합하도록 일부 가공됐다.

공모전 참가 대상은 국내 거주하는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각 팀당 3명 이내로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다. 휴학생 및 대회 기 참가자도 참가 가능하나 이전 대회 수상자는 제외된다.

행사 일정은 7월10일까지 온라인(www.sasmining.co.kr)으로 참가 신청서를 접수하고 7월11일 참가 신청자에게 대회 주제와 함께 가공된 데이터가 일괄 배포된다. 이후 9월1일까지 1차 과제 수행을 마감하고 1차 심사를 통과한 팀에 한해 9월26일,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진행, 최종 수상팀을 선정한다.

시상은 HIRA(심평원)상 1팀, 은상 2팀, 동상 3팀으로 나뉘어 총 1000만원의 상금과 SAS 교육팀에서 발행하는 2000여만원 상당의 SAS 교육 상품권이 증정되며 수상자들에게는 SAS코리아의 겨울 인턴십 선발시 우선권과 함께 신입사원 채용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참가자들은 1차 평가에서는 분석의 적절성 및 활용성, 예측의 적중률에 대한 평가 등을 기준으로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발된다. 2차 테스트에서는 1차 심사를 통과한 팀들이 분석 주제 수행 결과 및 활용 적용 전략에 대해 심사 위원들에게 공개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발표한다. 심사 결과는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를 비롯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SAS코리아 분석 컨설턴트들로 이뤄진 심사위원회의 평가 점수를 종합적으로 합산해 결정된다.

보다 자세한 응모 요강은 홈페이지(www.sasmining.co.kr)를 참조하거나 게시판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