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M8 멀티-GNSS 수신기, 보안기능 탑재…최고 수준 성능 달성
상태바
유블럭스 M8 멀티-GNSS 수신기, 보안기능 탑재…최고 수준 성능 달성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1.27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블럭스가 자사의 M8 멀티 GNSS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펌웨어인 ‘FW 3.01’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유블럭스의 M8 FW 3.01은 기존 버전이 이미 지원 하고 있는 GPS(미국 위성항법시스템), 글로나스(GLONASS, 러시아 위성항법시스템), 북두(BeiDou, 중국 위성항법시스템), QZSS 및 SBAS뿐만 아니라 이제 갈릴레오(유럽 위성항법시스템)도 지원한다.

이 펌웨어는 동시에 3개의 위성을 추적하며 모든 SBAS 및 QZSS 보강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갈릴레오 위성의 배치가 끝나면 24개의 추가적인 위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유블럭스의 M8 FW 3.01은 기존 버전이 이미 지원 하고 있는 GPS(미국 위성항법시스템), 글로나스(GLONASS, 러시아 위성항법시스템), 북두(BeiDou, 중국 위성항법시스템), QZSS 및 SBAS뿐만 아니라 이제 갈릴레오(유럽 위성항법시스템)도 지원한다.

이에 따라 GNSS 신호의 가용성은 대폭 증가되고 도심 빌딩 밀집 지역에서의 위치 정확도도 개선된다. 유블럭스M8은 2018년부터 요구되는 갈릴레오 위성 기반 e-콜을 지원한다. 유블럭스 M8은 또한 러시아의 e-콜로 불리는 ERA-글로나스의 규격을 만족한다.

또한 FW3.01을 탑재한 유블럭스 M8은 북두의 신호 획득 감도를 향상시키고 인도의 가간(GAGAN) 보강시스템까지도 지원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쓰나미 알람 기능을 가진 일본의 IMES 실내 측위시스템도 지원을 한다.

유블럭스 M8칩과 모듈은 어려운 환경 조건뿐 아니라 보안 공격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점점 많은 무선 시스템들이 GNSS 위치에 의존하기 때문에 드론의 방향을 바꾸거나 혹은 자동차 전장 제어시스템을 강제 통제하는 등의 공격 위협이 아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FW3.01에는 보안 메커니즘이 포함돼 있다.

안티 스푸핑(Anti-Spoofing) 기능은 가짜 GNSS 신호를 검출하며 메시지 무결성(Integrity) 보호 시스템은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을 방지한다. 또 다른 보안 기능으로는 전파 방해 신호를 감지하고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이 모든 기능이 유블럭스 M8 FW 3.01에 이미 내장돼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보안 메커니즘을 외부 시스템에서 구현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유블럭스의 전자용 M8 제품들은 AEC-Q100 그레이드(Grade) 2급이며 -40°C~+105°C 동작 범위를 갖는다. 확장된 온도 범위는 차량 내에 시스템 통합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는데 예를 들면 유블럭스 M8 GNSS 수신기를 105°C까지도 도달하는 자동차의 루프에 위치한 안테나 모듈 내부에도 통합이 가능하다.

FW 3.01의 또 하나의 반가운 소식은 유블럭스 M8의 이전 펌웨어 버전에 비해 10%의 전력이 감소된다는 것이다.

우페 플레스 유블럭스 포지셔닝 제품 마케팅 담당은 “유블럭스는 고급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성능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또 다른 이정표에 도달했다”며 “유블럭스는 GNSS 보안의 최전선에서 전문가용 & 차량용 GNSS 수신기의 구현을 위해 고객들이 선호하는 공급자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블럭스 M8 플랫폼은 측위 성능, 안정성 및 높은 정확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반면, 최근 발표된 유블럭스 8 플랫폼은 웨어러블과 같은 전력소모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유블럭스 M8 및 유블럭스 8 제품은 핀-호환(pin-compatibles) & 소프트웨어 호환된다.

기존 유블럭스 M8 제품에 기반한 플래시 ROM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펌웨어는 유블럭스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ROM 용 FW 3.01제품은 2016년 2분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